ADVERTISEMENT

“교수까지 그만두면 우린 어떡하나”…불안감 커진 환자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가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12일 서울 시내의 한 병원에서 내원객이 접수 순번을 기다리고 있다. 정부는 이날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서울대 의대 교수회의 집단사직 결정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환자 곁을 지켜 달라고 호소했다. [연합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가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12일 서울 시내의 한 병원에서 내원객이 접수 순번을 기다리고 있다. 정부는 이날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서울대 의대 교수회의 집단사직 결정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환자 곁을 지켜 달라고 호소했다. [연합뉴스]

“아침에 서울대병원 교수들이 사직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바로 병원으로 왔어요.”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만난 뇌졸중 환자 박모(83)씨 말이다. 박씨는 “(집단사직으로) 혹시 진료가 미뤄지거나 취소될까 봐 처방전을 미리 타 놓으려고 왔다”며 “원래는 당일 처방이 됐는데 이제 안 된다고 해서, 항의하고 오는 길”이라고 했다. 이어 “약이 10개 정도밖에 안 남은 상태인데 (처방을 못 받아) 큰일”이라고 우려했다.

전날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긴급 총회를 열고 정부가 대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18일부터 집단사직하겠다고 밝혔다. “응급 및 중환자 진료를 유지하기 위한 진료단을 구성해 필수의료를 지키겠다”면서도 “사태의 장기화에 따른 단계적 진료 축소는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이튿날 서울대병원을 찾은 환자와 보호자들은 교수들이 실제 사직할까 반신반의하면서도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80세 어머니의 간질환이 악화돼 응급실을 찾은 이모(53)씨는 “2차 병원에서 ‘환자 상태가 안 좋으니 상급병원으로 가라’고 해서 왔다”며 “보호자 입장에서는 의대 증원과 상관없이 일단 의료 공백이 생길까 봐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간암 환자인 최모(80)씨도 “아직 진료 일정을 조정하진 않았지만, 뉴스를 보고 ‘이런 큰 병원에서 교수님들이 그만두면 어떡하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고 우려했다. 파킨슨병을 앓는 어머니를 모시고 병원을 찾은 김모(40)씨는 “오늘은 정형외과에서 재활치료를 받는 거라 문제가 없었지만, 전공의에 이어 교수들까지 사직한다면 걱정”이라며 “의료계가 일종의 기득권을 이용해 무모하게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서울대병원이 운영하는 공공병원인 보라매병원에 다니는 환자들도 비슷한 걱정을 쏟아냈다. 위암 절제술을 받은 뒤 추적검사를 받으러 왔다는 최형식(67)씨는 “교수님들까지 안 나와버리면 환자들은 어떡하느냐”며 “의사들이 증원에 반대하니까 ‘(정책에) 문제가 있나 보다’ 싶다가도, 환자를 두고 나간다는 건 너무 억지스럽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환자들에게 ‘그냥 한번 죽어봐라’ 하는 것밖에 더 되느냐”고 반문했다.

호흡곤란 증세로 병원에 온 박모(67)씨도 “의사들도 어떤 불만이 있어서 그러는 것이겠지만, 환자 진료를 봐가면서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심한 황달 증세를 보이는 70대 A씨는 “환자들이야 어떤 게 문제인지 잘 모르지만, 의사가 병원을 떠나지 않길 바랄 뿐”이라며 답답해했다. 그는 “어제 엑스레이를 찍고 담도암이 의심된다고 해서 입원하러 왔다”며 “증상이 심해 불안하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을 초래한 것에 정부 책임이 크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어머니 폐렴 치료를 기다리던 정만영(58)씨는 “(교수들이) 일단 정부와 대화를 해보고 대책을 안 내놓으면 사직을 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정원을 늘려도 순차적으로 늘려야지, 민주주의 사회에서 2000명을 한 번에 밀어붙여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