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대증원 신청 마감 D-3…대학들 “정원 늘릴 마지막 기회, 많이 써낼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교육부의 의대 증원 신청 마감 시한(오는 4일)이 다가오면서 대학들이 적어 낼 ‘인원수’에 이목이 쏠린다.

의료계가 정부 방침인 ‘2000명 증원’에 반발하고 있지만, 대학가에선 대규모 증원 철회 가능성은 없을 것이란 분위기가 우세하다. 이번이 의대 정원을 늘릴 사실상의 마지막 기회라며 당초 계획보다 더 많은 인원을 써내겠다는 대학도 나왔다.

교육부는 29일 의과대학이 있는 전국 40대 대학에 “정원 신청 기한을 준수해 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전날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의대 증원 신청 자제를 요청한 것에 대한 맞불 성격인 셈이다.

대학가는 대체로 ‘대규모 증원 철회는 없을 것’이란 분위기다. 정부가 지난해 실시한 증원 수요 조사에서 대학들은 2025년 기준 최소 2151명 증원을 희망했다. 국립대의 한 기획처장은 “수요 조사 때보다 인원을 더 적게 낼 수 있겠느냐”며 “국립대는 정부 방침에 발을 맞출 수밖에 없는 처지”라고 말했다.

정부는 늘어난 의대 정원 2000명을 비수도권 의대와 정원 50명 미만 소규모 의대에 집중 배정할 계획이다. 강원대(49명)·충북대(49명)·제주대(40명) 등 정원 50명 미만 ‘미니 의대’는 이번에 100명 규모로 커질 가능성이 크다. 이미 지난해 수요 조사 때 강원대와 제주대는 100명, 충북대는 120명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립대들도 ‘입학 정원 순증’ 기회를 놓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의대 정원이 40명인 비수도권 사립대 총장은 “지난해보다 최대 80명을 더 써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가천대(40명)·성균관대(40명)·아주대(40명)·인하대(49명) 등 의대 정원이 적은 수도권 사립대들은 의대 증원과 입학 정원 확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절호의 기회로 여기고 있다. 현재 수도권 대학의 총원은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규제에 묶여 있어 정원을 늘리려면 기존 학과를 없애는 등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한 수도권 대학의 교무처장은 “시설 투자와 교수 확보 등으로 당장 재정적 이득이 크지는 않더라도 언제 다시 올지 모르는 메디컬 정원 확보의 기회를 놓칠 수 없다”고 말했다.

대학 평판 상승도 대학 본부 입장에선 놓치기 어려운 이점이다. 한 지방 대학 교무처장은 “학생 수준이 높고 양질의 취업이 보장되는 학과 정원이 많아지고 의사 동문도 늘어난다면 결국 대학 평판과 입시 선호도도 높아질 것”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