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친명 서영교·정청래 등 단수공천...비명 송갑석은 경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민주당 공천심사결과 발표하는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 연합뉴스

민주당 공천심사결과 발표하는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5일 21개 선거구에 관한 7차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21개 선거구에 대한 공천 후보자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단수 공천이 결정된 지역구는 17개, 경선은 4곳이다.

당 지도부 중에서 서영교(서울 중랑갑)·정청래(서울 마포을) 최고위원과 김영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경기 수원병), 권칠승 수석대변인(경기 화성병)이 단수공천을 받았다. 원내지도부 중 이개호 정책위의장(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과 유동수 정책수석부대표(인천 계양갑)이 단수공천을 받았다.

이외에도 김승원(경기 수원갑), 백혜련(경기 수원을), 김태년(경기 성남수정), 강득구(경기 안양만안), 민병덕(경기 안양동안갑), 이재정(경기 안양동안을), 한준호(경기 고양을), 김용민(경기 남양주병), 문정복(경기 시흥갑), 김한규(제주 제주을), 위성곤(제주 서귀포) 의원이 공천장을 받았다.

민주당 공관위는 경선지역 4곳도 발표했다.

비명계 의원 4명은 친명 원외 인사들과 2인 경선을 치른다. 2인 경선이 결정된 곳은 광주 서구갑과 경기 고양시정, 대전 더덕구, 충북 청주시홍덕구 등이다.

광주 서구갑 송갑석 의원은 조인철 전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과, 박영순 의원(대전 대덕)은 박정현 최고위원과 맞붙는다. 송 의원과 박 의원은 모두 임 위원장으로부터 선출직 평가 하위 20% 통보를 받았다.

경기 고양정 이용우 의원은 김영환 전 경기도의원과 경쟁한다. 문재인 정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출신인 도종환 의원(충죽청주흥덕)은 이연희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맞붙는다.

임 위원장은 발표 이후 열린 질의응답에서 ‘호남은 경선이 원칙인데 왜 이개호 정책위의장을 단수공천했느냐’는 질문에 “상대 후보와의 격차가 심사총점에서 30% 이상 났을 경우에는 단수로 선정할 수 있다”며 “이 정책위의장은 이런 조건을 총족한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친명계는 단수공천을 받고 비명계는 경선인 이유에 대해 “특별한 고려는 없었다”며 “단수로 출마 신청을 했든가, 아니면 점수 차이가 많이 났거나 이런 경우다. 대부분 단수로 출마한 경우가 많은 것 같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