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북 러대사 "北, 美 역내 도발적 조치 계속시 7차 핵실험 할수도"

중앙일보

입력

주북한 러시아 대사가 미국이 역내에서 도발적인 조치를 계속하면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감행할 수도 있다고 자국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7일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한 러시아 대사는 타스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 핵실험이 현실화될 경우 그 책임은 한·미, 특히 미국에 있다"고 말했다.

북한 핵실험과 관련한 질문에 마체고라 대사는 "서방 국가들 및 유엔 사무국 당국자들은 여기(북한)에서 제7차 핵실험을 위한 준비가 진행되고 있는지 선험적으로 알 수가 없다"고 답했다.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 러시아 대사. 연합뉴스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 러시아 대사. 연합뉴스

그러면서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다는 서방의 주장을 "순전한 추측"이라고 일축했다. 다만 그는 "한미 간 확장 억제 또는 북한을 향한 다른 도발적 조치들이 계속된다면, 혹은 미 공군의 전략 폭격기가 한반도 상공을 계속 날아다닌다면 북한 지도부가 자국의 방위력 추가 증강을 위해 신규 핵실험을 하기로 결정하는 편이 낫다"고 말했다.

마체고라 대사는 "이런 국면 전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워싱턴(미국 정부)에 있고, 서울(한국 정부)에도 그 책임이 있다"면서 북한 핵실험의 책임을 한·미에 전가했다. 다만 그는 후자(한국 정부)의 책임은 덜하다고 평했다고 타스 통신은 보도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방북 시기와 관련해선 "타이밍 논의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을 아꼈다. 로이터통신은 마체고라 대사가 양국 간 관광 활성화에 대한 합의를 제외하고, 다른 구체적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미국국장(왼쪽)과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한 러시아 대사. [연합뉴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미국국장(왼쪽)과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한 러시아 대사. [연합뉴스]

지난달 크렘린궁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초청에 따른 푸틴 대통령의 북한 답방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며, 그 시기는 내달 있을 러시아 대선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마체고라 대사는 북·러가 양국 간 상호 관광 활성화 등 푸틴 대통령의 방북 시 서명할 공동 문건에 대한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패키지에 포함된 문서 중 하나로, 현재 진행 중이고 서명 준비가 이뤄지고 있는 것은 (양국) 국민 간 상호 관광에 대한 합의"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9월 러시아 극동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열린 북·러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필요한 무기 지원 등과 맞물려 밀착하는 모습이다. 또한 최근 러시아 측은 북한 편에 서서 거칠고 위협적인 언사로 한미 동맹에 대한 경계심을 드러내고 있다.

북·러 밀착 움직임과 관련, 러시아가 자국에 동결돼 있던 북한 자산 900만 달러(약 120억원)를 해제하고, 북한이 자국 은행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전날 보도했다. 해당 조치는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한 직후 이뤄졌으며, 동결 해제된 자산은 북한이 원유를 사는 데 쓰일 전망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