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NYT “러시아, 북 무기 받은 직후 동결자금 120억원 해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지난해 9월 러시아를 방문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과 함께 보스토니치 우주기지를 참관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해 9월 러시아를 방문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과 함께 보스토니치 우주기지를 참관하고 있다. [뉴시스]

러시아가 자국에 동결돼 있던 북한 자산 900만 달러(약 120억원)를 해제하고, 북한이 자국 은행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6일 미국 동맹국 정보 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번 조치는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한 직후 이뤄졌으며, 동결 해제된 자산은 북한이 원유를 구입하는 데 쓰일 것으로 알려졌다.

NYT에 따르면 러시아는 최근 자국 금융기관에 동결돼있던 북한 자금 3000만 달러 중 900만 달러를 해제시켰다. 이와 별개로 최근 북한의 한 유령회사는 러시아와 접한 조지아 내 친러 성향 자치주인 남오세티아에 있는 한 러시아 은행에 계좌를 개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동맹국 관계자는 NYT에 “이는 러시아가 북한 경제를 질식시키고 국제 금융 네트워크에서 소외시킨 유엔 대북 제재를 우회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라고 말했다.

이 같은 조치는 북한산 무기가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을 벌이고 있는 러시아에 전달된 직후 이뤄졌다고 알려졌다. NYT는 “러시아가 무기제공 대가로 북한에 군사기술을 제공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금융거래는 북·러 간 관계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라고 평가했다. 미 백악관은 지난달 북한이 러시아에 탄도미사일을 제공했으며 그 대가로 군사 장비를 요구했다는 증거가 있다고 밝혔다. 영국의 한 싱크탱크는 북한이 최대 250만발의 탄약을 러시아에 제공했다고 추산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가 북한의 군사 지원에 대한 대가로 앞장서서 대북 유엔 제재를 와해시키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유엔은 2006년 1차 핵실험 이래 지속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억제하기 위해 안전보장이사회가 중심이 돼 여러 제재를 적용해왔다. 이 중에서도 은행 등 국제 금융기관에 있는 북한 자금을 동결시키고, 북한 인사와 기업이 국제 금융 네트워크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금융 제재가 핵심이었다.

러시아의 이번 조치가 국제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 이유다. 지난 2005년 방코델타아시아은행 제재로 북한을 국제금융망에서 고립시켰던 후안 자라테 미 전 재무부 차관보는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러시아 정부가 북한과 거래를 통해 기꺼이 금융·상업 불한당이 되겠다며 루비콘강을 건너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며 “900만 달러가 상대적으로는 적은 금액이지만 북한은 자본에 접근할 수 있는 어떤 대안적인 방법이라도 환영한다”고 설명했다.

미 정부는 해당 보도에 대해 공식 확인을 거부했다. 다만 미국의 한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는 북한이 러시아에 대한 무기 지원의 대가를 요구할 것이란 우리 예측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