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출판기념회 등 정치자금 수수 금지 법안 발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출판기념회 형식을 비롯한 정치자금을 받는 관행을 근절하는 법안을 발의하고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출판기념회 정치자금 수수 금지’는 한 위원장이 불체포특권 포기, 금고 이상 확정시 세비 반납, 귀책 보궐선거 무공천, 국회의원 50명 감축에 이어 내놓은 다섯 번째 정치개혁 공약이다.

한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찬성시 바로 입법될 것이고 반대하면 이번 총선에서 우리가 승리해서 통과시키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강정현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강정현 기자

이어 “우리 모두 지금까지 출판기념회를 열어서 책값보다 훨씬 큰돈을 받는 식으로 정치 자금을 받는 게 사실상 허용됐다는 걸 잘 알고 있다”면서 “누군가는 단호하게 끊어내야 한다는 사실도 잘 알지만 그러지 못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의힘이 이번 총선에서 해내겠다 과거 이런 논의가 있었고 흐지부지됐지만 지금과 다르다”며 “저와 국민의힘은 진짜 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또 “우리는 이미 이런 주요 정치공약들을 발표하고 실천하고 있다”며 “불체포특권 포기, 금고 이상 확정시 재판 기간 세비 전액 반납 이 2개는 총선 공천조건으로 한다고 말씀드렸고, 총선 공천 조건으로 이미 반영됐다”고 했다.

이어 “우리 당 귀책으로 재보궐을 치를 경우 공천을 안 한다는 것도 이번에 바로 있을 지방 재보궐 선거에서 공천하지 않는 것으로 즉각 실천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국회의원 정수 50명 감축 그리고 출판기념회를 통한 정치자금 수수 금지가 정치개혁 특권 포기 공약의 시리즈”라며 “우리는 국민 신뢰를 받고 싶고 국민 사랑을 받고 싶다. 절실히 그렇다. 과거와 다른 점은 이 정치개혁과 특권 포기를 진짜로 할 것”이라고 거듭 약속했다.

그는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은 이 이슈에서 다른 소리 하면서 도망가지 말아야 한다”고 민주당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이어 “여기에 대해 국민께서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객관적인 여론조사가 이뤄졌으면 좋겠다. 국민께서 찬성하시겠나, 반대하시겠나”라고 되물었다.

또 한 위원장은 당론으로 추진해온 경기 김포시의 서울 편입 특별법이 사실상 폐기 수순을 밟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데 대해서는 “수도권 행정 구역 개편 문제는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주도적으로 적극적으로 지역 시민의 뜻에 따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울 편입에 문제뿐 아니라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경기분도 문제도 적극적으로 해당 지역 시민들의 뜻에 따라 주도적으로 임할 것”이라며 “그 2가지는 양립 가능한 것이고 모두가 해당 지역 시민들의 생각이 가장 중요하다. 그 뜻에 맞춰 저희는 이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행정구역 개편 문제에 임하는 입장은 단 하나다. 행정편의가 아니라 시민편의만 보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