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AI 논의하러 다보스 간 세계 리더들, 온통 트럼프 얘기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백악관 귀환 가능성에 전 세계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트럼프가 돌아올 경우 집권 1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충격을 줄 수 있다는 시각에서다. 이들의 우려는 트럼프가 재집권 시 펼칠 것으로 예상되는 파격적인 정책에 기인한다고 이코노미스트는 16일(현지시간) 전했다.

현재 미국의 관세율은 2% 수준인데, 트럼프는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모든 수입품에 10%의 보편적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뿐이 아니다. 10%로 올린 뒤, 미국보다 관세를 더 높게 부과하는 국가에 대해선 같은 관세율을 적용할 구상이다. 전문가 사이에선 “급격한 관세 인상으로 ‘무역전쟁’이 벌어지면서 물가상승률이 1%포인트 높아질 것”이란 진단이 나온다. 트럼프 관세 정책의 핵심 타깃은 중국으로 지목된다. 중국과 사업하는 모든 기업엔 악몽이 될 수밖에 없다.

관련기사

주로 농·축산업 및 건설업 등에 취업한 불법 이민자 수백만 명을 추방하겠다는 공약도 미 기업들엔 위험 요소다. 지금도 저임금 노동력에 의존하는 이들 분야는 만성적인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는데, 이민자들이 떠나면 임금 인상과 물가 폭등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트럼프는 대통령 재임 당시 35% 수준인 법인세율을 21%로 낮췄는데 재집권하면 추가로 세율을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알려졌다.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GA)’란 슬로건에 맞게 도로·항만 등 낙후한 인프라를 복구하는 ‘트럼프판 뉴딜정책’도 준비 중이다.

‘미국 우선주의’ 부활로 국제 안보질서가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트럼프는 미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캐나다와의 무역협정을 재협상하겠다고 밝혔다. 미국은 캐나다의 상품과 서비스 수출의 75%를 차지하는 주요 교역국이다. 미국이 보호무역 정책으로 선회하면 캐나다와의 무역 분쟁이 불가피하다.

나토 탈퇴나 우크라이나 지원 축소도 국제사회가 우려하는 대목이다. 폴리티코는 “15일 시작된 다보스포럼이 AI 문제를 논의하려 했으나 비공식 키워드가 ‘트럼프’가 됐다”고 보도했다. 세계 지도자들이 트럼프 재집권 가능성에 긴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유럽 내 안보 우려가 커지자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진화에 나섰다. 그는 “미국은 나토를 탈퇴하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과 러시아가 갖지 못한 나토 30개 회원국을 동맹국으로 보유하는 게 미국의 안보 이익에 부합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