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칭더, 시진핑 보란듯 “대만해협 평화·안정 계속 수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라이칭더 대만 총통 당선인이 지난 13일 선거에서 승리한 직후 타이베이 민주진보당 앞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한 모습. AFP=연합뉴스

라이칭더 대만 총통 당선인이 지난 13일 선거에서 승리한 직후 타이베이 민주진보당 앞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한 모습. AFP=연합뉴스

미국 전직 고위 관료로 구성된 대표단이 대만 라이칭더(賴淸德) 후보의 총통 당선을 축하하기 위해 타이베이를 찾은 가운데, 라이 당선인이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계속 수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15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스티븐 해들리 전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은 차이잉원(蔡英文) 현 대만 총통을 만나 “대만에 대한 미국의 약속은 확고하고 원칙적, 초당파적”이라며 “미국은 우방국과 함께한다는 것을 재확인할 기회를 갖게 돼 영광이다”라고 말했다.

해들리 전 보좌관은 이어 “새 행정부 하에서 대만과 미국 간의 관계가 지속되고,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계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대표단에는 제임스 스타인버그 전 미국 국무부 부장관 등도 동행했다.

로이터는 두 명의 익명 소식통을 인용해 전직 미국 관료가 선거 직후 해당국을 방문하는 일은 이례적인 일이 아니라고 덧붙였지만, 중국은 앞서 라이의 당선을 축하하는 여러 국가에 대해 간섭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혀 온 상황이다.

이후 민주진보당 본부에서 미 대표단을 만난 라이 당선인은 “미국이 대만을 계속 지원하고 협력을 강화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라이 당선인은 “대만해협을 가로지르는 현 상황을 바꾸려 하지 않고 독립도, 중국과의 연합도 추구하지 않는다는 차이 총통의 오랜 정책을 고수한다”며 “대만 국민만이 미래를 결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친미 독립 성향의 라이 당선인은 지난 13일 대만 총통 선거에서 친중 성향의 국민당 허우유이(侯友宜) 후보를 누르고 승리해 오는 5월 20일 취임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