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해 물가 3.6% 상승…공공요금 대폭 오른 탓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71호 02면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대 중반을 나타냈다. 3% 초반대로 물가 상승세가 둔화할 것이라는 정부 전망은 빗나갔다. 외식 등 서비스가격 오름세가 여전한 데다 전기·가스·수도 등 공공요금은 역대 최대 폭으로 오른 영향이다.

통계청이 29일 발표한 ‘2023년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대비 3.6% 상승했다. 지난해(5.1%)보단 소폭 둔화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정부 전망도 빗나갔다. 정부는 7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올해 연간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3.3%로 제시했다. 국제 원자재 가격 하락 등으로 하반기 물가가 빠르게 안정세를 찾을 것으로 봤지만, 9월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달러에 육박하는 등 변수가 나타났다. 여기에 농산물 등 먹거리 물가도 예상과 달리 떨어지지 않았다.

올해 물가상승을 견인한 건 개인서비스와 전기·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이다. 외식과 미용·세탁과 같은 개인서비스 가격은 전년보다 4.8% 오르면서 전체 물가상승률(3.6%)의 1.6%포인트를 기여했다. 고금리로 인해 소상공인의 비용 부담이 커진 데다 한 번 오르면 떨어지지는 않는 서비스 가격 특성이 반영됐다는 풀이가 나온다.

전기·가스·수도 등 공공요금은 1년 전보다 20% 올랐다. 전체 물가상승률의 0.68%포인트를 공공요금 인상이 기여했다. 한국전력의 부채 규모가 커지면서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을 인상한 영향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