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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방산 단숨에 세계 9위로 껑충…한화 'K9 자주포' 대박 터졌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3월 15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방산업체 현장방문으로 경남 창원시 성산구에 있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찾아 K9 자주포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3월 15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방산업체 현장방문으로 경남 창원시 성산구에 있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찾아 K9 자주포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세계 방위산업계가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영향으로 수주 물량이 역대 최대 수준에 근접하는 등 호황을 누리고 있다.

특히 한국의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년간 수주 잔량을 6배 이상 늘려 세계 주요 방산업체 중 증가율 1위를 기록했고 이 여파로 한국은 세계 무기 수출국 10위권 안쪽으로 진입했다.

28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세계 15대 방산기업의 실적을 분석한 결과 이들의 수주잔량 합계는 지난해 말 총 7776억 달러(약 1002조원)로 2020년 말(7012억 달러)보다 10.9% 증가했다.

올해에도 이들 기업의 수주잔량은 상반기 말 기준 7640억 달러(약 984조원)로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이 중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K9 자주포의 폴란드 수출 등에 힘입어 '대박'을 터뜨렸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수주 잔량은 같은 기간 24억 달러(약 3조900억원)에서 지난해 말 152억 달러(약 19조6000억원)로 6배 이상 급증했다. 이는 분석 대상 기업 중 최고 증가율이다.

이에 따라 한국의 무기 수출국 순위는 2000년 세계 31위에서 지난해 세계 9위로 도약했다고 FT는 설명했다.

방산주에 대한 세계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의 세계 방산업종 주가지수도 지난 12개월 동안 약 25% 상승했다. 특히 유럽의 스톡스 항공우주·방위산업 주가지수는 이 기간 50% 이상 치솟았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24일 경남 창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방문, K9 자주포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24일 경남 창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방문, K9 자주포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런 흐름은 각국 정부의 군사비 확대 추세가 지속하리라는 투자자들의 전망을 반영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가 집계한 지난해 세계 각국의 군사비 지출은 2조2400억 달러(약 2830조원)로 전년 대비 3.7% 증가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유럽의 군사비 지출 증가율은 최소한 30년 만에 최고치였다. 유럽 각국은 탄약·포탄과 전차 등 군사 장비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고 줄어든 재고를 보충하기 위해 앞다퉈 주문을 내놓고 있다.

다만 세계 100대 방산기업의 무기 판매·군 상대 서비스 매출 합계는 지난해 5970억 달러(약 746조원)로 전년 대비 3.5% 감소했다.

영국 금융리서치 기업 에이전시 파트너스의 닉 커닝엄 애널리스트는 FT에 "무기 제조, 판매의 경우 정책 결정과 예산 배정, 주문에 걸리는 기간이 길어서 약 2년 전에 시작된 (우크라이나) 침공은 주문에 이제 겨우 나타나고 있으며 매출에는 거의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방산업계의 신규 수주 물량이 인도 물량보다 많아 당분간 수주 잔량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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