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당, 단독 비대위원장 체제로…원희룡·한동훈 놓고 고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윤재옥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가운데)이 14일 김기현 전 대표가 사퇴한 이튿날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며 당 지도부 공백 사태에 따른 대책을 논의 했다. 윤 권한대행은 회의 뒤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들은 결과 비대위를 빨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김성룡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가운데)이 14일 김기현 전 대표가 사퇴한 이튿날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며 당 지도부 공백 사태에 따른 대책을 논의 했다. 윤 권한대행은 회의 뒤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들은 결과 비대위를 빨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김성룡 기자

국민의힘이 김기현 대표 사퇴로 발생한 지도부 공백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1인 단독 비대위원장 체제로 조기에 전환하기로 했다. 여권은 여권 대선주자 지지율 1위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조기 등판시킬지, 정치 경험이 많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세울지 막판 고심 중이다.

윤재옥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14일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를 빨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고 국민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분, 총선 승리라는 지상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능력을 갖춘 분을 물색하겠다”고 했다. 이어 “복수 인사가 공동비대위원장을 맡는 것보다는 한 분이 맡는 게 조직을 운영하는 데 효율적일 것”이라고도 했다.

‘1인 비대위원장’ 체제를 이르면 다음 주 출범시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윤 권한대행은 공천관리위원회도 당헌·당규상 1월 10일 전에 출범시키기로 했다.

관련기사

윤 대행이 ‘1인 비대위원장’ 체제를 언급하면서 우선 거론되는 인사는 지난 4일 개각 때 포함돼 당으로 복귀하는 원 장관이다. 3선 의원에 재선 제주지사를 지내 정무적 감각이 높고, 당내 상황도 잘 꿰고 있다는 평가다. 안정성·지속성 면에선 원희룡 원톱 체로로 선거를 치르기에 적합하단 뜻이다. 또 내년 총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인천 계양을 맞대결’을 시사한 만큼 쇄신을 끌어낼 것이란 기대도 높다. 원 장관 본인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매우 절박한 상황이어서 국민 기대를 다시 살릴 수 있도록 더 빠른 변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수도권의 한 원외위원장은 “원 장관이면 안정적으로 비대위 체제를 이끌 수 있어 무난하다는 평가가 많다”며 “본인도 당 복귀 후 전면에 서고 싶은 만큼 제의가 오면 받아들일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차기 대권주자 여론조사 선호도 조사에서 1위인 한 장관을 거론하는 이가 당내에 많다. 당이 혁신해서 새 인물로 총선을 치른다는 모습을 보이려면 한 장관처럼 폭발력 있는 인사를 내세워야 한다는 뜻이다.

여권 관계자는 “2012년 총선 당시 ‘박근혜 비대위’처럼 미래 권력 1순위를 전면에 내세워야 한다는 점에서 좀 시간이 걸려도 한 장관으로 가야 한다는 주장이 꽤 힘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한 장관 카드는 후임 법무부 장관 인선 및 청문회 부담이 생기는 데다 민주당이 원하는 ‘반(反)검찰 총선’이란 프레임에 갇힐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일각에선 중도 확장 측면에서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도 거론된다. 하지만 김 위원장 카드는 민주당 출신이란 점 때문에 정통 보수 진영이 반발할 수 있다.

이들 3명 외에도 지난 3월 전당대회에 출마하려다가 친윤계와 대통령실의 압박으로 물러선 나경원 전 의원 등의 이름도 거론된다. 이 중 나 전 의원은 “당의 요청이 있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고려할 필요가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김기현 전 대표의 사퇴 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당초 대표직은 유지하되 지역구(울산 남을)에 불출마하길 원했지만 김 전 대표가 대표직은 사퇴하되 출마를 고집해 윤 대통령이 격노했다고 한다. 이에 김 전 대표는 지역구에 불출마할 경우 공천관리위원회에 특정 인사를 위원에 넣지 않는 방안을 타진했지만 이번엔 용산이 거부했다고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