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치판 꼬집은 '견리망의'에…홍준표 "좌우 모두 뻔뻔, 부끄럽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홍준표 대구시장. 뉴시스

홍준표 대구시장. 뉴시스

홍준표 대구시장은 10일 정치권을 향해 “좌파는 뻔뻔하고 우파는 비겁하다고 질타한 일도 있었지만, 요즘은 좌우 모두 뻔뻔함으로 살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시장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교수들이 올해의 사자성어로 뽑은 ‘견리망의(見利忘義)’를 언급하며 “견리망의나 후안무치(厚顔無恥)나 같은 말”이라고 말했다.

홍 시장은 “안중근 의사는 견리사의(見利思義·사사로운 이익에 앞서 의로움을 먼저 생각하는 자세)라고 설파했지만, 요즘 세태를 교수님들은 견리망의라고 했다”며 “참 부끄럽고 부끄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권을 향해 “최소한의 부끄러움은 갖고 살아야 하는데”라고 직격했다.

앞서 교수신문은 올해 전국 대학교수 13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견리망의’가 응답자 30.1%(396표)의 지지를 얻어 가장 많이 꼽혔다고 밝혔다. 견리망의는 ‘이로움을 보자 의로움을 잊는다’는 뜻의 사자성어다.

‘견리망의’를 추천한 김병기 전북대 중어중문학과 명예교수는 “지금 우리 사회는 견리망의의 현상이 난무해 나라 전체가 마치 각자도생의 싸움판이 된 것 같다”며 “정치란 본래 국민들을 ‘바르게(政=正) 다스려 이끈다’는 뜻인데 오늘 우리나라 정치인은 바르게 이끌기보다 자신이 속한 편의 이익을 더 생각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앞서 홍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다른 글을 통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수사와 관련, 총선을 앞두고 이재명측의 주장대로 정치보복이라는 프레임에 갇힐 수 있다고 우려했다.

홍 시장은 “이재명 수사에만 집착하는 검찰정치는 나라를 위해서도 우리당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문재인 전 대통령이 한국 보수집단을 적폐로 규정하고 몰살 수사를 한 결과 정권이 교체된 경험도 있다. 이제는 나라의 미래를 위해 크게 생각해야 할 때”라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