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남현희, 전청조 보자마자 "뭘 봐"…살벌했던 6시간 대질조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42)씨가 전 연인 전청조(27)씨의 사기 공범 혐의에 대한 조사를 받기 위해 8일 오전 서울 송파경찰서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42)씨가 전 연인 전청조(27)씨의 사기 공범 혐의에 대한 조사를 받기 위해 8일 오전 서울 송파경찰서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42)씨가 전 연인 전청조(27·구속)씨와 경찰에서 대질 조사를 받았다. 서울 송파경찰서는 8일 남씨와 전씨를 함께 불러 6시간에 걸친 대질 조사를 진행했다.

이날 오전 9시 50분쯤 경찰에 출석한 남씨는 오전에 피의자 신분으로 한 차례 경찰 조사를 받았다. 남씨와 전씨의 대질 조사는 오후 2시쯤부터 시작돼 오후 8시까지 이어졌다. 조서 검토에도 3시간 30분이 걸려 남씨와 변호인단은 오후 11시 반이 되어서야 조사실 밖으로 나왔다. 이날 대질 신문에는 남씨와 전씨, 남씨의 법률대리인 2명과 전씨의 법률대리인 2명, 이들을 고소한 남씨의 펜싱 아카데미 학부모 1명이 참석해 삼자대면이 이뤄졌다. 대질 신문에서는 남씨가 전씨의 범행을 인지하고 있었는지, 나아가 공모했는지가 주요 쟁점이 된 것으로 파악됐다.

대질 신문 동석자에 따르면 조사실 분위기는 냉랭했다고 한다. 조사 시작과 동시에 남씨가 전씨를 향해 "뭘봐"라고 짜증 내는 듯 발언하자, 경찰이 원만한 조사 진행을 위해 발언 순서를 정해 전씨와 남씨가 직접 이야기를 나누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이날 조사에서 남씨 측은 공범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부인했다고 한다. 남씨는 조사를 받기 직전인 8일 새벽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글을 올려 “이름 빼고 모든 것이 거짓이었던 전청조에게 저 또한 속았다”며 “전청조가 나를 공범이라 몰기 위해 자신의 짐을 우리 집으로 보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6년 동안 가슴에 태극마크를 달고 국위선양을 위해 인생을 다 바쳐 살았다. 앞으로 얼마나 제가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 정말 제가 죽어야 이 사건이 끝나는 겁니까?”라고 억울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반면 전씨 측은 남씨가 범행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전씨의 변호인단은 조사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씨가 이미 올해 3월부터 남씨에게 범행에 관해 이야기했다”며 “남씨가 전씨의 범행을 알고 있었다는 것에 대해 피해자 측과 의견이 같았다”고 주장했다.

전씨의 변호인단은 “오늘 조사가 길게 이뤄질 예정이었는데 남씨가 돌연 몸이 매우 아프다고 해서 저녁 식사 이후 조사가 중단됐다”며 “남씨가 조속히 건강을 회복해 추가 조사에 임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전씨 측은 또 남씨가 자신의 휴대폰 2대를 임의 제출하지 않은 점에 대해 “추후 제출이 이뤄진다면 더 많은 자료가 모일 것으로 보인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현재까지 경찰은 전씨의 사기 혐의로 인한 피해자가 20명, 사기 피해액은 26억원 가량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