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국, 총선 출마 질문에 "비법률적 명예회복의 길 생각 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현재 진행 중인 재판 결과에 따라 내년 총선에 출마할 수도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조 전 장관은 6일 오전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총선 출마 안 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지금 재판을 받고 있는데 최대한 법률적으로 해명하고 소명할 노력을 할 것이다"며 "이것이 안 받아들여진다면 비법률적 방식으로 저의 명예를 회복하는 길을 찾아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가족 자체가 도륙이 났다 생각한다"며 "저든 저희 가족이든 법률적 차원에서 여러 가지 해명과 소명과 호소를 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은 게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 점에서 매우 안타깝고 아쉬운데, 대법원 판결에 대해 당연히 존중하고 감수한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현행 법체계 내에서 어떤 한 사람이 자시의 소명과 해명이 전혀 받아들여지지 못했을 때 비법률적 방식으로 소명하고 해명해야 할 본능이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진행자가 "(출마) 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인데, 거기까지만 이야기하겠다"고 하자 조 전 장관은 "예, 그러시죠"라고 답했다.

조 전 장관은 자녀 입시 비리 등 혐의로 기소돼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지난 2월 1심은 조 전 장관에게 제기된 혐의 중 일부를 유죄로 인정해 징역 2년을 선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