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ICBM '미니트맨-3' 시험발사에…北 "핵에는 핵으로" 반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미니트맨-3’을 시험발사 하자 북한이 “핵에는 핵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3일 군사논평원의 글을 내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무력은 전쟁 광신자들의 무분별한 군사적 도발에 즉시적이고 압도적이며 결정적인 대응으로 대답함으로써 국가 주권과 영토 완정, 인민 권익을 사수하기 위한 헌법적 의무를 충실히 이행할 열의에 충만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조선 반도와 지역에서의 억제력을 강화하고 전략적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한 군사 활동을 계속 취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소재 밴덴버그 공군기지에서 미니트맨-3 시험발사를 했다. 허태근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이 이끄는 국방부 대표단은 시험발사를 참관했다. 한국 대표단의 미 ICBM 발사 참관은 2016년 이후 7년 만이며, 역대 2번째이다.

군사논평원은 미국의 미니트맨-3 시험발사가 실패했다는 거짓 주장을 한 뒤, 그럼에도 국방부 대표단 참관은 “미 핵 전력의 목표가 누구인가를 명백히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전략핵으로 우리를 겨냥하든 전술핵을 끌어들이든 관계없이 핵에는 핵으로라는 우리의 군사적 대응 입장은 절대 불변하다”고 경고했다.

미국의 대표적인 ICBM인 미니트맨-3 사거리는 9600㎞이며, 유사시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다. 미국은 지난 4월에도 미니트맨-3을 시험 발사한 바 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