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요한 두번째 화두는 '희생'…"3선 이상 지역구 교체도 아이디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왼쪽)와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오른쪽)이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제55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왼쪽)와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오른쪽)이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제55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통합’에 이어 두 번째 혁신 화두로 ‘희생’을 꺼내 들었다.

인 위원장은 1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혁신위에서 국회의원이 한 지역구에서 세 번을 하고 다른 지역구로 옮기는 등의 매우 많은 신선한 아이디어가 오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른바 ‘동일 지역구 3선 초과 연임 금지’ 방안이다. 인 위원장은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도 “3선 이상의 인기 있고 노련한 분은 자신의 지역구를 바꿀 수 있는 옵션도 주는 등 여러 방안을 묶을 수 있다”고 했다.

인 위원장은 혁신위 ‘2호 안건’으로 국회의원의 불체포 및 면책 특권 제한, 국회의원 정수 축소 등도 논의 중이라고 했다. 그는 “정치인이 어떻게 무엇을 내려놔야 국민이 신뢰할 것인가를 논의 중”이라며 “아직 총선 룰에 관해선 토론을 안 했는데, 선거 룰도 크게 이런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다”고 했다.

하지만 인 위원장이 던진 희생 화두에 대한 당내 반응은 엇갈린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영남 등 깃발만 꽂으면 당선될 수 있는 곳에서 내리 3선을 했다면 당의 혜택을 많이 받은 것”이라며 “당이 어려운 상황에선 내려놓는 법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영남권 의원들은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압도적 지지를 보낸 자긍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뒷전에 서란 말 자체가 잡아놓은 고기 취급하는 격”(김용판 의원)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혁신의 진정성을 높이려면 “인 위원장을 포함한 혁신위원의 선제적 희생이 전제돼야 한다”는 지적도 당내에서 나온다. 서울 서대문갑 출마설이 나오는 인 위원장을 비롯해 혁신위원 상당수는 내년 4·10 총선 출마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이들 중 단 한 명도 현재까지 명시적으로 불출마를 선언한 사람은 없다.

국민의힘 중진 의원은 “출마 생각이 있다면 공천권을 쥔 지도부를 의식할 수밖에 없다”며 “직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내년 총선 불출마 의사를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영남 지역 초선 의원은 “선수가 심판으로 뛰는 걸 누가 납득하겠냐”고 했다. 이와 관련해 인 위원장은 “우리가 무슨 감투를 썼나. 아니면 국가의 월급을 받느냐”며 “그런 발언은 우리에게 기회를 주지 않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지난달 30일 혁신위가 ‘1호 안건’으로 의결한 ‘대사면’ 제안의 여진은 계속됐다. 이준석 전 대표는 1일 CBS 라디오에서 “교통사고가 났는데 과실이 0 대 100이면 그에 합당하게 이야기 해야지, ‘100만 원 줄 테니까 받으세요’ 이러는 순간 싸우자는 것”이라며 “왜 남한테 강요하는가. 이게 2차 가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면담한 뒤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선 “인 위원장의 진단은 ‘당에다 쓴 약을 먹이겠다’는 건데, 이건 정확하게 용산 대통령실의 논리를 대변하는 것”이라며 “의사라고 와서 엉뚱한 데다 약을 먹이겠다는 데 동조할 사람은 없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