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 [이번 주 리뷰]이선균ㆍ지드래곤ㆍ남현희ㆍ전청조(23~28일)

중앙일보

입력

이번 주 리뷰’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10월 마지막 주 주요 뉴스 키워드는 #인요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김범수 #북한 주민 귀순 #한국형 제시카법 #강남 납치살해 #마이크 존슨 #이선균 #지드래곤 #윤석열 대통령 중동순방 #남현희ㆍ전청조 #미 총기난사 #국내총생산 #노란봉투법 #방송3법 #미중 정상회담등이었다.

지난 7일(현지시간)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공격으로 이어진 이스라엘과의 전쟁은 이번 주에도 이어졌다. 새벽 이스라엘을 7000여발의 로켓으로 기습 공격했다. 23일째인 29일 현재 양측 사망자는 8000명을 넘어섰다.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에 ‘푸른 눈의 한국인’ 인요한 연세대 의대 교수가 23일 임명됐다. 국민의힘이 10ㆍ11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참패한 지 12일 만이다.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가 SM엔터테인먼트 인수 과정에서 불거진 시세조종 의혹으로 22일 금융감독원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 16시간 가까이 조사를 받았다.

북한 주민 4명이 24일 소형 목선을 타고 동해 북방한계선(NLL) 아래로 내려와 속초 앞바다 외옹치항 인근 해상에서 발견, 군이 신병을 확보했다.

지난 3월 이른바 ‘강남 납치ㆍ살해’ 사건을 저지른 이경우(36)ㆍ황대한(36)이 25일 1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친(親)트럼프’ 인사로 분류되는 마이크 존슨(공화ㆍ루이지애나) 미 하원의원이 25일(현지시간) 하원의장으로 선출됐다. 미 하원은 이달 초 케빈 매카시(공화ㆍ캘리포니아) 전 의장이 당내 강경파들에 의해 해임된 지 22일 만에 새 의장을 찾았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4박 6일간의 사우디아라비아ㆍ카타르 순방을 마무리하고 26일 귀국했다. 윤 대통령은 21~24일 4일간의 사우디아라비아 국빈방문을 통해서는 43년 만의 ‘한-사우디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약 21조원 규모의 신규 계약ㆍ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25일 카타르에서는 46억 달러(6조2000억) 규모의 계약과 MOU를 체결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귀국 당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제44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박근혜 전 대통령과 만났다.

배우 이선균(48)의 마약 투약 혐의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아이돌 그룹 ‘빅뱅’ 멤버 지드래곤(35ㆍ본명 권지용ㆍ사진)의 마약 투약 정황을 포착해 이번 주 추가 입건했다.

지난 23일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42)와 결혼을 발표한 전청조(27)씨에 대한 과거 사기전과 등 의혹이 이번 주 내내 이어졌다. 재벌 3세라던 전씨는 남자가 아닌 여자라는 사실도 언론을 통해 확인됐다. 전씨는 26일 스토킹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 풀려났다.

미국 동부 메인주 루이스턴에서 25일(현지시간) 밤 총기 난사사건이 발생해 18명이 사망하고 10여명이 다쳤다. 용의자는 사흘 뒤인 27일 숨진 채 발견됐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10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0월 기대인플레이션율이 3.4%로 집계됐다. 상승은 8개월 만이었다. 다음날 발표된 올해 3분기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은 전기 대비 0.6% 성장했다.

헌법재판소는 26일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에 직회부된 이른바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ㆍ방송3법 개정안’ 입법절차가 무효가 아니라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이들 개정안 국회 통과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내달 9일 국회 본회의에서 노란봉투법과 방송법 개정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리커창(李克强) 전 중국 총리가 27일 새벽 급성 심장질환으로 사망했다. 68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내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에서 1년 만에 재회할 전망이다.

24일 법무부에 따르면, 아동을 대상으로 성범죄를 저질렀거나 재범 가능성이 큰 고위험 성범죄자의 주거지를 제한하는 ‘한국형 제시카법’이 도입된다.

2023.10.23

10월1~20일 수출 338억달러…전년比 4.6% 증가

관세청은 10월1~20일 수출액(통관기준 잠정치)이 338억40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 늘었다고 밝혔다.같은 기간 수입액은 375억9000만달러로 0.6% 늘었다. 수출액에서 수입액을 뺀 무역수지는 37억5000만달러 적자였다.

2023.10.23

국힘 혁신위원장 인요한 “와이프하고 아이만 빼고 다 바꿔야"

국민의 김기현 대표는 22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혁신위원장에 인요한 연세대 의대 교수 발탁 소식을 전하며 “혁신위는 전권을 가지고 자율적·독립적 판단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당의 살림을 책임지는 이만희 사무총장은 당사에서 인 위원장을 만나 혁신위 구성과 권한 등에 관해 1시간 가까이 대화를 나눴다.

면담 뒤 기자들과 만난 인 위원장은 “희생 없이는 변화가 (안 된다)”며 “와이프하고 아이만 빼고 다 바꿔야 한다. 많이 바뀌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고(故)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이 1993년 ‘신경영 선언’을 하며 했던 말을 인용한 것이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으로 임명된 인요한 연세대 의대 교수가 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주요 당직자들과 만난 뒤 나오며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으로 임명된 인요한 연세대 의대 교수가 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주요 당직자들과 만난 뒤 나오며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2023.10.24

‘흰 운동화·구두’ 북 주민 4명, 목선 타고 귀순

북한 주민 4명이 24일 소형 목선을 타고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와 귀순 의사를 밝혀 정부가 조사에 착수했다. 어민 신고 후 군 당국이 이들에게 접근한 점이 2019년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 사건을 연상케 하면서 군 경계태세가 도마 위에 올랐다. 군은 이번엔 목선을 사전에 포착해 정상적인 작전에 따라 신병을 확보했다는 입장이다.

군과 해경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10분쯤 강원도 속초 동쪽 약 11㎞ 해상에서 조업 중이던 한국 어선이 7.5m 길이의 북한 목선을 발견했다. ‘이상한 배가 있다’는 어민 신고를 받고 출동한 해경 순찰정과 해군 고속정은 오전 8시쯤 현장에 도착해 여성 3명과 남성 1명이 승선한 것을 확인했다. 해경은 이들의 신병을 확보해 정부 합동정보조사팀에 넘겼다. 정부 소식통은 “북한에서 온 4명이 귀순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북한 주민 4명이 24일 소형 목선을 타고 동해 북방한계선(NLL) 아래로 내려와 속초 앞바다에서 우리 어민에 의해 발견된 가운데 이날 오후 군 당국이 소형 목선을 양양군 기사문항으로 예인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주민 4명이 24일 소형 목선을 타고 동해 북방한계선(NLL) 아래로 내려와 속초 앞바다에서 우리 어민에 의해 발견된 가운데 이날 오후 군 당국이 소형 목선을 양양군 기사문항으로 예인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3.10.24

한동훈 '한국형 제시카법' 공개 "성범죄자, 국가시설에만 거주"

아동 대상 성폭력이나 상습 성범죄자의 출소 후 주거지를 국가 지정시설로 제한하는 법안이 26일 입법예고 됐다. 2020년 조두순, 지난해 박병화 등 악질 성범죄자의 사회복귀 때마다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지역 간 떠밀기가 벌어지는 사태를 정부가 사전 차단하겠다는 취지에서다.
법무부는 24일 ‘고위험 성범죄자 거주지 제한법’ 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 법은 미국에서 시행 중인 이른바 ‘제시카법’을 본 따서 만들었다. 제시카법에 따라 미국의 아동 대상 성범죄자는 출소 후에도 학교 등 주요 시설로부터 300~600미터 이내 거주가 제한되고, 일부는 거주지가 특정 장소로 지정된다.

‘한국형 제시카법’은 미국 법 보다 성범죄자의 자유 제한 정도가 더 크다. 미국은 특정 시설로부터 일정 거리 내 거주를 금지하는 데 비해, 법무부 안은 ‘특정 시설 의무 거주’ 방식이다. 고위험 성범죄자를 사회로부터 집단격리해 상시 감시체계를 갖추겠다는 것이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10.24

카카오 김범수, '시세조종 의혹' 조사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가 SM엔터테인먼트 인수 과정에서 불거진 시세조종 의혹으로 금융감독원에서 16시간 가까이 조사를 받았다.

김 창업자는 24일 오전 1시 39분쯤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마치고 나오며 '조사에서 어떤 내용을 소명했는지' 등 취재진의 질문에 "성실히 조사에 임했다. 나중에 기회가 있으면 (입장을 밝히겠다)"고 간단히 입장을 밝혔다.

김 창업자는 금융감독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이하 특사경)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전날인 23일 오전 10시부터 16시간가량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다.

카카오는 지난 3월 SM엔터테인먼트의 경영권을 두고 하이브와 분쟁을 겪는 가운데 주당 12만원에 진행되는 하이브의 공개 매수를 방해할 목적으로 SM 주가를 인위적으로 끌어올렸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와 관련해 배재현 카카오 투자총괄대표가 지난 19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구속되기도 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김범수 카카오 전 의장이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 SM엔터테인먼트 인수 주가 시세조종 의혹과 관련해 출석하며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범수 카카오 전 의장이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 SM엔터테인먼트 인수 주가 시세조종 의혹과 관련해 출석하며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3.10.25

국방부장 후임 발표 미루는 시진핑…배경 두고 '세가지 설' 돈다

24일 중국이 리상푸(李尙福) 상장을 국방부장, 국무위원, 국가 중앙군사위 직무에서 전격 해임하면서 후임 국방부장을 임명하지 않은 원인을 놓고 검증 강화론과 미국 요인설 등 여러 분석이 제기된다.

중국 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25일 전날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 6차 회의에서 리상푸의 국무위원, 국방부장 직무를 면직하고, 친강(秦剛)의 국무위원 직무를 면직한다고 보도했다. 시진핑 국가주석은 이같은 인사 내용을 담은 주석령 14호에 서명했으며, 리상푸의 국가 중앙군사위원회 위원 직무에서도 해임했다고 밝혔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10.25

美고금리·중동 사태 속 소비 심리 꺾였다…기대인플레도 상승

소비자들의 물가 전망에 해당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이 8개월 만에 상승을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10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0월 기대인플레이션율이 3.4%로 집계됐다. 전달(3.3%)보다 0.1%포인트 오른 것으로, 기대인플레이션율이 상승한 것은 지난 2월 이후 8개월 만이다.기대인플레이션율은 지난 2월 4%를 기록한 후 3월 3.9%, 4월 3.7%, 5~6월 3.5%, 7~9월 3.3%로 동결되거나 하락해왔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 영향으로 국제 유가 오름세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다”며 “10월에 공공요금 인상이 예고된 것들이 있었고, 농산물 등 가격도 올라 물가가 계속 오른다고 보는 응답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10.25

'강남 납치 살해', 이경우·황대한 무기징역 선고

‘강남 납치 살해’ 사건 일당 7인이 1심에서 무기징역형 등 중형을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9부(부장 김승정)는 25일 강도살인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경우(36), 황대한(36)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다. 범행에 가담했으나 자백한 연지호(30)는 징역 25년 형을 받았다.

재판부는 “이들이 피해자를 강도·살해할 마음을 먹고 범행을 공모한 사실이 인정된다”며“특히 이경우·황대한은 최초 범행을 제안한 것도 서로 자신이 아니라며, 상대방에게 책임을 떠넘기려는 태도를 보이는 등 잘못을 뉘우치는지 깊은 의문이 든다”고 했다. 또 “피해자의 초등학생 아들은 현재 모친이 코로나로 인하여 돌아가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혹시라도 모친이 살해를 당하였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게 되었을 때, 피해자의 아들이 느낄 충격은 상상하기 어렵다”고도 했다.

다만 범행의 실질적 배후로 지목된 ‘재력가 부부’ 유상원·황은희에겐 각각 징역 8년과 6년이 선고됐다. 이들의 공모관계가 강도 혐의까지만 인정되고, 살인 혐의에 대해선 인정되지 않으면서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10.25

지드래곤, 마약 혐의 입건…경찰 “이선균 사건과 별건”

배우 이선균(48)씨의 마약 투약 혐의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아이돌 그룹 ‘빅뱅’ 멤버 지드래곤(35·본명 권지용·사진)의 마약 투약 정황을 포착해 추가 입건했다.

25일 법조계와 경찰에 따르면, 인천경찰청 마약범죄수사계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최근 권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다만 권씨 사건은 이씨 사건과 별건이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권씨는 2011년에도 대마초 흡연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적이 있다. 당시에는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다.

한편, 경찰은 이선균씨 사건과 관련해 모두 8명을 수사하고 있다. 이씨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중 대마와 향정신성의약품(향정)과 관련된 혐의로 입건됐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10.26

美하원의장에 공화 '親트럼프' 존슨 선출…22일만에 하원 정상화

미국 권력서열 3위인 하원의장 공백 사태로 인한 의회의 파행이 22일만에 마침내 해소됐다.

미국 하원은 25일(현지시간) 본회의를 열어 다수당인 공화당 소속 4선인 마이크 존슨 의원을 신임 하원의장으로 선출했다.

존슨 의장은 이날 하원의장 선출투표에서 재석 의원 429명 가운데 공화당 소속 의원 220명 전원의 지지를 얻어 과반(217표) 득표에 성공함으로써 하원의장에 당선됐다.재석한 민주당 의원 209명 전원은 하킴 제프리스 자당 원내대표에게 투표했다.

이로써 지난 3일 케빈 매카시 전 하원의장 해임 이후 3주 넘게 지속된 하원의장 공석으로 인한 하원 마비사태가 끝났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10.26

"남현희, 전청조 성전환 수술 알았다"…파라다이스도 법적대응

지난 23일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42) 씨와 결혼 예정이라고 밝힌 뒤 사기 전과설 등 구설에 휘말렸던 전청조(27) 씨가 남씨 모친집에 찾아간 26일 스토킹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 풀려났다. 두 사람은 이날 결국 헤어졌다. 한편 파라다이스 측은 이날 공식입장을 통해 "전청조씨 사기 혐의와 관련하여 파라다이스 혼외자라고 주장하는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결혼 발표 이후 전씨가 남자가 아닌 여자고, 과거 사기 전과가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남씨는 이날 여성조선을 통해 "전청조에게 완전히 속았다"며 전씨가 자신의 이름을 이용해 투자금을 편취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됐다고 주장했다.

남씨는 전씨가 성전환 수술을 한 사실을 알고 만났으며, 그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1'로 시작하는 주민등록증과 '2'로 시작하는 주민등록증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지난 2018년 7월 10일 오후 충북 진천군 광혜원면에 위치한 진천국가대표선수촌에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펜싱 대표 남현희 선수가 훈련을 하고 있다.우상조 기자

지난 2018년 7월 10일 오후 충북 진천군 광혜원면에 위치한 진천국가대표선수촌에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펜싱 대표 남현희 선수가 훈련을 하고 있다.우상조 기자

2023.10.26

한미일 외교장관, '북러 무기거래 규탄' 공동성명

2023.10.26

윤 대통령, 4박6일 사우디·카타르 순방 마치고 귀국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4박6일간의 사우디아라비아·카타르 순방을 마무리하고 26일 귀국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 순방을 통해 중동과 경제 협력 규모를 총 100조원 이상으로 끌어올렸다. 윤 대통령은 사우디아라비아 국빈 방문을 통해서는 43년 만의 '한-사우디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약 21조원 규모의 신규 계약·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25일 카타르에서는 이번 국빈 방문을 계기로 HD한국조선해양-카타르에너지간 5조원 규모의 LNG 운반선 17척 건조 계약을 포함해 총 12건, 46억 달러 규모의 계약과 MOU를 체결했다.

최근 중동을 뒤흔든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 관련해서는 "민간인을 보호하라"는 목소리를 내는 등 다방면에서 한국의 존재감을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영빈관을 방문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함께 미래 투자 이니셔티브(FII) 포럼 참석을 위해 차량에 탑승해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영빈관을 방문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함께 미래 투자 이니셔티브(FII) 포럼 참석을 위해 차량에 탑승해 있다. 연합뉴스

2023.10.26

3분기 경제성장률 0.6%···수출 호조에 3분기 연속 성장

올해 3분기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이 전기 대비 0.6% 성장했다. 수출을 중심으로 민간소비와 건설투자 등이 개선된 결과 3개 분기 연속 성장세를 기록했다.

2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3년 3분기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속보)'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3분기(7~9월) 실질 GDP가 전기 대비 0.6% 성장했다. 전년 동기대비로는 1.4% 성장했다.

분기별 GDP는 지난해 4분기 –0.4%로 2년 6개월 만에 마이너스 전환됐지만, 1분기와 2분기 각각 0.3%, 0.6%씩 성장했다. 해당 성장세가 3분기까지 이어진 것이었다.

2023.10.26

尹, 박정희 추도식서 朴 만났다…현직 대통령 첫 참석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제44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박근혜 전 대통령과 만났다. 1980년부터 매년 민족중흥회 주관으로 열려온 박정희 전 대통령 추도식에 현직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게 대통령실 설명이다. 박정희 전 대통령 장녀인 박근혜 전 대통령도 추도식에 11년 만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추도사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이 ‘하면 된다’는 기치로 국민을 하나로 모아 한강의 기적이라는 세계사적 위업을 이루어내셨다”며 “지금 세계적인 복합위기 상황에서 우리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정신과 위업을 다시 새기고 이를 발판으로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추도식이 끝난 뒤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했다. 윤 대통령은 묘소 참배 땐 다른 유족 없이 박 전 대통령과 독대했다. 윤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만난 것은 지난해 5월 대통령 취임식 이후 약 17개월 만이다.

당선인 시절까지 포함하면 이번이 세 번째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4월 12일 대구 달성군의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를 찾아 50분간 대화한 바 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제44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2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한 뒤 함께 걸어 나오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제44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2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한 뒤 함께 걸어 나오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2023.10.26

헌재, ‘노란봉투법·방송3법 개정안’ 권한쟁의심판 기각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에 직회부된 이른바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방송3법 개정안’ 입법절차가 무효가 아니라는 헌법재판소 판단이 나왔다.

헌재는 26일 국민의힘 소속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과 환경노동위원장, 국회의장을 상대로 제기한 2건의 권한쟁의 심판에서 무효확인청구와 권한침해확인청구를 전부 기각했다.

방송3법은 KBS·MBC·EBS 이사회를 확대 개편해 공영방송에 대한 정치권의 영향력을 축소하는 법안이다. 노란봉투법은 하청 노동자에 대한 원청기업 책임을 강화하고, 파업 등 정당한 노조 활동을 제약하려는 목적으로 가해지는 기업의 무분별한 손해배상 청구 및 가압류를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에 따라 이들 개정안 국회 통과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내달 9일 국회 본회의에서 노란봉투법과 방송법 개정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2023.10.26

미국 메인주 총기난사, 최소 16명 숨져…도주 범인은 ‘40대 총기교관’

미국 동부 메인주 루이스턴에서 25일(현지시간) 밤 총기 난사사건이 발생해 18명이 사망하고 수십 명이 다쳤다.
AP통신과 CNN 등은 시의원과 경찰 소식통을 인용해 이날 오후 7시쯤 루이스턴의 볼링장과 식당에서 용의자 로버트 카드 주니어(40)가 총기를 난사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사건이 2019년 8월 텍사스주 엘패소 월마트에서 23명이 사망한 이후 4년 만에 일어난 최악의 총기 난사사건이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경찰의 추적을 피해 도주한 용의자는 27일(현지 시각) 자신이 일하던 재활용 센터에서 사망한 채로 발견됐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10.27

리커창 전 中총리 68세로 사망…사인은 급성 심장질환

시진핑(習近平·70) 중국 국가주석의 그림자에 가린 비운의 총리로 지난 3월 정계에서 은퇴했던 리커창(李克强) 전 국무원 총리가 27일 상하이에서 급성 심장병으로 별세했다. 68세.

리커창은 지난 10년간 시 주석과 함께 5세대 지도부의 서열 2위 총리로 중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했다. 대중 창업과 만인의 혁신을 주장한 솽촹(雙創) 정책, 행정 간소화와 규제 철폐에 힘쓴 간정방권(簡政放權) 등이 그의 대표적인 정책이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10.27

‘文정부 통계 조작 의혹’ 강신욱 전 통계청장 검찰 소환 조사

문재인 정부 시절 ‘통계 조작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강신욱 전 통계청장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27일 대전지검에 따르면 강 전 청장은 이날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강 전 청장이 2018년∼2019년 가계 소득, 고용 통계 조작에 개입했는지를 추궁했다고 한다. 통계를 왜곡할 때 청와대의 압력이 있었는지, 압력 이후 통계청 직원들에게 부당한 지시를 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감사원은 2019년 8월 비정규직 기간제 근로자가 전년 대비 79만명 급증하자 청와대가 강 전 청장을 불러 바뀐 통계 조사방식 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난 것처럼 설명하도록 지시했고, 강 전 청장이 이를 이행했다고 지적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10.28

손흥민, 시즌 8호골 폭발...토트넘은 개막 10경기 무패 선두

'캡틴' 손흥민(토트넘)이 올 시즌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8호 골을 터뜨렸다.

토트넘은 28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셀허스트 파크에서 열린 2023~24시즌 EPL 10라운드 크리스털 팰리스와의 원정경기에서 손흥민의 결승골에 힘입어 2-1로 이겼다. 최근 4연승을 포함해 개막 10경기 무패(8승2무)를 질주한 토트넘(승점 26)은 리그 단독 1위를 굳게 지켰다. 2위는 1경기 덜 치른 디펜딩 챔피언 맨체스터시티(맨시티·승점 21)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손흥민이 28일 영국 런던의 셀허스트 파크에서 열린 크리스탈 팰리스와의 2023-24 EPL 10라운드에서 골을 넣고 환호하고 있다. 로이타=연합뉴스

손흥민이 28일 영국 런던의 셀허스트 파크에서 열린 크리스탈 팰리스와의 2023-24 EPL 10라운드에서 골을 넣고 환호하고 있다. 로이타=연합뉴스

2023.10.28

바이든-시진핑 1년 만에 다시 만난다…내달 APEC서 정상회담 합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년 만에 재회할 전망이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 AP 등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미중 양국은 내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에서 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을 방문 중인 왕이 중국 외교부장(외무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및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간 회동에서 양국은 이 같은 내용에 원칙적으로 합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10.28

이선균, 소변 간이시약검사 음성 나왔다…마약혐의 진술 거부

경찰이 28일 마약류 투약 혐의로 경찰에 출석한 배우 이선균(48)씨의 소변과 모발을 채취했다. 이씨에 대한 경찰의 이날 첫 소환조사는 1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이씨는 이날 마약투약 혐의에 대해 진술을 거부한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 마약범죄수사계는 이날 오후 4시40분쯤 이씨를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지난 25일 경찰은 법원으로부터 이씨에 대한 신체 압수수색영장을 받았고 이날 이씨의 차량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 이씨의 소변을 채취해 간이시약 검사를 했다. 이씨는 간이시약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다. 간이시약검사는 5~10일 안에 마약을 했을 경우에 반응이 나타난다.

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이선균이 28일 오후 소환조사를 받기 위해 인천 남동구 인천논현경찰서로 들어서고 있다. 뉴스1

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이선균이 28일 오후 소환조사를 받기 위해 인천 남동구 인천논현경찰서로 들어서고 있다. 뉴스1

2023.10.28

[LIVE]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실시간 업데이트-2

‘중동의 화약고’가 폭발했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지난 7일(이하 현지시간) 새벽 이스라엘을 7000여발의 로켓으로 기습 공격했다. 29일 현재 23일째 이스라엘의 보복공습이 이어지고 있다. 관련 뉴스를 실시간 업데이트한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3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인질로 잡혀 있던 이스라엘인 요체베드 리프시츠(85)와 누리트 쿠퍼를 석방하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23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인질로 잡혀 있던 이스라엘인 요체베드 리프시츠(85)와 누리트 쿠퍼를 석방하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