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스라엘, 기준금리 4.75% 동결…셰켈화 8년 만에 최저

중앙일보

입력

이스라엘 중앙은행이 셰켈화 가치 방어를 위해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의 전쟁 영향으로 경제성장률 전망은 하향 조정했다.

아미르 야론 이스라엘은행 총재가 지난 2월 예루살렘 총리실에서 열린 내각 회의에 참석한 모습. AP=연합뉴스

아미르 야론 이스라엘은행 총재가 지난 2월 예루살렘 총리실에서 열린 내각 회의에 참석한 모습. AP=연합뉴스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 중앙은행은 이날 기준금리를 연 4.75%로 유지했다. 이스라엘의 기준금리는 2006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지난해 4월 0.1%에서 10회 내리 인상한 뒤 최근 3회 연속 동결 중이다.

최근 셰켈화 가치는 11일 연속 내리며 1984년 이후 최장 하락 기록을 세우고 있다. 이날 셰켈은 전 거래일보다 0.2% 하락하며 1달러당 4.0649 수준이었다. 10년 만기 채권도 8일 연속 하락했다.

셰켈 가치는 전쟁 전부터 하락 추세에 있었지만, 전쟁 후 더 빠르게 하락하면서 8년 만에 최저치를 찍었다. 특히 지난 7일 하마스와의 전쟁이 시작되면서 셰켈은 매일 하락해 달러 대비 6% 내리는 등 세계에서 가장 부진한 흐름을 나타냈다. 아미르 야론 이스라엘은행 총재는 “목표 환율은 없다”면서 “다만 시장에 비정상적인 변동이 없는지, 외환시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스라엘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달 3.8%를 기록하며 전월 4.1%보다 완화했다. 이스라엘의 인플레이션 목표치는 1~3% 범주다.

이스라엘은행은 올해 이스라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3%, 내년에는 2.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을 수정했다. 기존 3% 전마에서 각각 낮춰 잡은 수치다. 다만 이스라엘은행은 이 전망이 전쟁이 남부 지역에 국한될 경우를 가정한 결과라고 밝히며, 확전이 될 경우 전망은 더 어두워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