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휴대전화 단말기·수리비·요금 다 올랐다…尹지적에도 오히려 상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휴대전화 가격과 통신요금, 수리비 등 ‘통신 물가’가 모두 오르며 가계 소비에 부담을 주고 있다. 올해 초 윤석열 대통령이 통신비용을 직접 지목하며 가격 안정을 주문했지만, 오히려 물가가 오른 상황이다.

지난 7월 서울 마포구 홍대 삼성스토어에서 삼성전자 갤럭시 Z플립5를 체험하는 시민. 뉴스1

지난 7월 서울 마포구 홍대 삼성스토어에서 삼성전자 갤럭시 Z플립5를 체험하는 시민. 뉴스1

2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을 보면 올해 3분기 누적(1~9월) 통신 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 상승했다. 통신 물가는 2018년 이후 4년 연속 하락하다 지난해 0.7% 상승으로 돌아섰고 올해는 더 큰 폭으로 올랐다. 그동안 통신 물가는 1990년 7.4% 상승률을 기록한 이래로 올해보다 큰 폭으로 상승한 적이 없었다.

통신 물가는 휴대전화 요금, 단말기 가격, 인터넷요금, 휴대전화 수리비, 유선전화료, 우편서비스 등 6개 품목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1~9월 휴대전화 단말기 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3.5% 상승했다. 올해 출시된 신제품 가격이 오르면서, 관련 통계를 집계한 1995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같은 기간 휴대전화 통신 요금은 0.2% 상승했다. 휴대전화료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도 0.4% 상승했는데, 2년 연속 상승 역시 이번이 처음이다.

휴대전화 단말기 수리비도 5.1% 급등했다. 액정 가격 등이 오른 탓이다.

인터넷 이용료는 0.3% 상승했다. 2000년 통계 집계 이후 최대다. 나머지 통신 물가 항목인 우편서비스, 유선전화료 등은 증감 없이(0%) 지난해와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앞서 이동통신사는 정부의 압박 속에 청년·고령층을 위한 중간 요금제를 출시하고 한시적으로 무료 데이터를 제공하기도 했다. 지난 2월 윤 대통령은 “통신과 금융 분야는 공공재 성격이 강하고 과점 상태를 유지하는 정부의 특허 사업”이라며 “어려운 서민 가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정부 차원의 제도 개선 노력과 함께 업계에서도 물가 안정을 위한 고통 분담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