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반도체로 불똥…공급망에 ‘노란불’ 켜졌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이스라엘 키르얏 간에 위치한 인텔의 반도체 생산시설 ‘팹28’ 사무실 전경. 이스라엘-하마스의 무력 충돌이 극한으로 치달으면서 생산 차질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중앙포토]

이스라엘 키르얏 간에 위치한 인텔의 반도체 생산시설 ‘팹28’ 사무실 전경. 이스라엘-하마스의 무력 충돌이 극한으로 치달으면서 생산 차질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중앙포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의 전쟁이 발발한 가운데 현지 반도체 기업의 생산·운영 차질로 인해 반도체 공급망에도 ‘노란불’이 켜졌다. ‘창업국가’로 불리는 이스라엘은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기업)부터 부품·장비 제조업체 등 반도체 생태계 전반에 걸쳐 핵심 글로벌 기업이 포진해 있어 중장기 관점에서 관련 기업의 전략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0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한국의 대(對)이스라엘 수입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품목은 반도체 제조용 장비로, 전체의 26.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8월 총 3억1100만 달러 규모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 정도 증가했다. 이어 전자응용기기(19.3%), 계측제어분석기(10.2%)로 세 품목이 전체 수입의 절반 이상(55.7%)에 달했다. 금액으로는 6억6100만 달러였다.

1970년대부터 시작된 이스라엘의 반도체 산업은 굵직한 글로벌 기업들부터 시작해 다양한 스타트업까지 반도체 생태계 전반에 포진돼 있다. 한국은 2019년 아시아 국가 중 최초로 이스라엘과 자유무역협정(FTA)을 타결했으며 반도체 장비 관련 수입 관세도 철폐됐다.

더욱이 한국은 일본 등 특정 국가에 대한 주력 산업의 소재·부품·장비 분야 수입 의존을 개선하기 위해서 원천 기술 보유국인 이스라엘과 기술협력을 꾸준히 늘려오고 있었다. 이스라엘의 반도체 계측 및 검사 분야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36% 이상(2020년 기준)이다.

하지만 이번에 전쟁 발발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기업의 공급망에도 타격이 우려된다. 이스라엘 현지에는 글로벌 톱 장비 업체인 미국 KLA,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AMAT)가 생산 공장을 두고 있다. 반도체 검사 장비 업체 캠텍, 계측 장비 업체 노바 등 이스라엘에 본사를 둔 업체의 제조 공장도 여럿이다.

가장 큰 피해가 우려되는 반도체 기업으로는 이스라엘과 가장 오랜 인연을 맺어온 인텔이 꼽힌다. 지난해 기준 인텔의 이스라엘 매출은 87억 달러를 기록해 이스라엘 전체 국내총생산(GDP)의 1.75%에 달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