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시아 방문 중인 김정은, 방탄열차서 숙박 해결하는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새벽 러시아 국경도시 하산에 도착했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공식으로 발표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새벽 러시아 국경도시 하산에 도착했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공식으로 발표했다. 연합뉴스

러시아를 방문 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에서 타고 온 전용 방탄열차에서 숙박을 해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날 러시아 극동 연해주에 도착해 블라디보스토크 등에서 일정을 소화한 뒤 전용 열차에서 잠을 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동 거리와 동선 등을 고려할 때 김 위원장은 지난 12일 러시아에 도착한 이후로 줄곧 철저한 경비와 보안 장비를 갖춘 전용 열차에서 숙박한 것으로 보인다는 현지 관계자의 관측이 나왔다.

김 위원장의 열차는 장갑이 장착돼 있어 매우 느린 속도로 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차를 타고 출발해 이틀에 걸쳐 이동한 끝에 러시아 하산역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이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의 회담을 위해 북쪽으로 1550㎞가량 떨어진 극동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까지 열차를 타고 또 이동했다.

정상회담을 마친 뒤엔 열차를 타고 동쪽으로 1180㎞ 정도 이동해 하바롭스크주 산업도시 콤소몰스크나아무레 등을 둘러봤다.

김 위원장의 열차는 현재 콤소몰스크나아무레에서 남쪽으로 약 1130㎞ 떨어진 아르툠-1역에 정차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이곳에서 리무진 등을 이용해 군 비행장과 블라디보스토크 등에 있는 태평양함대 등을 찾아 둘러본 것으로 파악됐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올레그 코제먀코 연해주 주지사와 면담 등 연해주에서 일정을 마무리한 뒤 이르면 17일 오후 귀국길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