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정은이 고의로 모욕"…북러 회담이 곤란한 中, 속으론 반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3일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극동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지난 13일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극동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AP=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두고 서방 외신들은 13일(현지시간) ‘왕따 국가·불량 국가들의 만남’, ‘잃을 것 없는 만남’ 등의 평가를 내렸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두 정상의 끈끈한 브로맨스에 주목하며 2024년 미 대선 결과에 따라 국제사회가 요동칠 수 있다는 분석도 했다.

“불량한 왕따 국가들끼리의 만남”

영국 BBC 방송은 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이 모두 나라 밖으로 잘 나오지 않고 ‘불량 국가’라는 비난과 함께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를 받으며, 미국 헤게모니를 반대한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을 두고 “서방으로부터 고립된 왕따(pariah)”라고 표현했다.

이런 동병상련의 처지에서 두 정상이 회담을 통해 실질적ㆍ상징적 수확을 모두 얻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 미 중앙정보국(CIA) 출신인 컨설팅업체 LMI의 정책 부문 책임자 수 김은 BBC에 “이번 회담으로 러시아는 포탄과 미사일을 구했고, 북한은 그 대가로 식량 지원을 받고 핵·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을 얻는다”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WP)도 “이번 회담을 통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줄어들고 있는 물자를 보충하기 위해 북한 무기를 확보하려 하고, 북한은 궁지에 몰린 자국 경제를 부양하고 위성과 핵 프로그램 선진 기술을 공유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북한은 수년간에 걸친 제재와 코로나19 고립으로 재정적 어려움과 식량 불안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러시아가 경제적 구명줄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정치적 메시지로도 의미가 있다는 평가도 있다. BBC는 “러시아가 북한, 중국에 3자 해상 훈련을 제안한 것은 한미일이 한반도 주변에서 훈련하고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정상회담을 한 것에 정면 대응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도 의지할 동맹이 있음을 미국과 한국에 보여주고 싶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NYT도 “이번 회담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서방의 지원이 러시아를 핵무장을 한 북한에 더 가까워지게 했다는 메시지를 미국에 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트럼프-푸틴-김정은 ‘삼각 브로맨스’ 부활하나

지난 2018년 싱가포르 센토사섬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AFP=연합뉴스

지난 2018년 싱가포르 센토사섬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AFP=연합뉴스

트럼프 전 대통령과 사이가 가까웠던 푸틴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트럼프 2기 출범으로 미·북·러 삼각 협력을 꾀할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임 시절 행보가 한미일 안보 협력 등 조 바이든 대통령이 공들여온 사안과 대비된다”며 “러시아의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지원을 중단할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푸틴 대통령이 지난 12일 블라디보스토크 동방경제포럼(EEF)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에서 형사 재판을 받는 것을 두고 “정치적인 이유로 인한 박해”라고 옹호하는 발언을 한 데 이어, 트럼프 전 대통령도 다음 날 소셜미디어에 미국의 정치·사법 체계를 비난한 푸틴 대통령에 사실상 동조한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기간 러시아의 2016년 대선 개입 의혹 등으로 푸틴 대통령에 대한 비난 여론이 있는 상황에서도 푸틴 대통령과 가깝게 지냈다. 미국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북미 정상회담을 가지며 김 위원장에 대해서 “매우 똑똑하고 뛰어난 협상가”라고 찬사를 보내고 등 김 위원장의 친서를 자신의 마러라고 저택에 가져가는 등 각별한 ‘애정’을 표시해왔다.

하지만 북러 관계가 ‘브로맨스’ 보다 ‘정략결혼’에 가깝다는 분석도 나온다. BBC는 “최근의 북러 ‘밀월’은 공동의 적이 있는 2023년 지정학적 현실이 배경이 된 ‘편의에 의한 관계’라고 규정했다. 서로 이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에 만났지만, 국제정세가 바뀌면 언제든 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러시아로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 등 기존 국제질서와 정면충돌하면서 북한과 가까워지는 게 부담스러울 수 있다. 러시아가 핵잠수함과 탄도 미사일 기술 지원 요청엔 선을 그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라이프-에릭 이즐리 이화여대 교수는 BBC에 “필사적인 전쟁 기계도 군의 보석을 낡은 군수품과 교환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곤란해진 중국, 속으론 반색?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3일 베이징에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3일 베이징에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북러 정상회담으로 중국이 복잡한 처지에 놓이게 됐다는 진단도 있다. 존 에버라드 전 북한 주재 영국 대사는 김 위원장이 북러 관계가 북한 대외정책의 1순위라고 말한 것을 두고 “중국을 고의로 모욕하고 심기를 건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중국이 북러 정상회담에 거리두기를 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핵ㆍ미사일을 개발한 북한과 더 가까워지는 걸 보이면 국제사회 비판을 면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무기 거래만으로 한정해 본다면 북러 회담이 중국에도 손해될 게 없다는 평가도 나온다. 영국 더타임스는 “중국은 푸틴이 패배하거나, 혹은 패하더라도 너무 심하게 지도록 놔둘 수 없다”며 “김 위원장이 그런 결과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면 훨씬 더 좋은 일”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