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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업스테이지와 생성형 AI 도입…초개인화 서비스 나선다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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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전경. 사진 롯데쇼핑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전경. 사진 롯데쇼핑

롯데쇼핑은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와 손잡고 생성형 AI를 도입해 고객에게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업스테이지는 챗GPT를 카카오톡에 적용한 챗봇 ‘아숙업’을 개발한 업체다.

두 회사는 업무협약을 맺고 신규 서비스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롯데쇼핑이 보유한 유통 노하우와 고객 데이터에 업스테이지의 기술을 결합해 고객 맞춤형 마케팅을 제공한다. AI에 기반한 고객 상담 서비스도 개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AI를 활용한 수요 예측을 기반으로 한 자동 발주 시스템을 개발해 유통 과정 전반의 효율성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유통업에 특화한 롯데쇼핑만의 생성형 AI도 개발에도 나선다. 앞서 롯데온도 업스테이지와 손잡고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한 바 있다. 김상현 롯데쇼핑 총괄대표 부회장은 “업스테이지와의 협약을 통해 생성형 AI 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리테일 테크를 혁신 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12일 서울 송파구 데월드타워에서 김상현 롯데쇼핑 총괄대표 부회장(왼쪽)과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가 생성형 AI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 롯데쇼핑

12일 서울 송파구 데월드타워에서 김상현 롯데쇼핑 총괄대표 부회장(왼쪽)과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가 생성형 AI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 롯데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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