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시아 간 김정은, 군사위성·핵잠-포탄 담당자 대놓고 데려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간 정상회담이 임박한 가운데 김정은이 이번 방러길에 군부 실세들을 대거 대동했다. 무기 거래가 정상회담의 주된 의제라는 점을 숨기지 않은 것이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12일 정례브리핑에서 "(김정은이)오늘 새벽 전용 열차를 이용해 러시아 내로 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김정은의 블라디보스토크 도착시간을 고려하면 정상회담은 12일 오후 또는 13일에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크렘린궁은 12일 북·러 정상회담이 "러시아 극동에서 수일 내에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오후 러시아 방문을 위해 전용열차로 평양을 출발하는 모습.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오후 러시아 방문을 위해 전용열차로 평양을 출발하는 모습. 노동신문=뉴스1

러시아 크렘린궁이 전날 양국 정상이 동방경제포럼(EEF)에서 만날 계획이 없다고 밝혔기 때문에 포럼이 열리는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이 아닌 별도의 장소에서 만날 가능성도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러시아의 각종 군수공장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의 접근이 용이한 하바롭스크도 이번 정상회담 후보지 중에 하나로 거론된다.

이와 관련, 조선중앙통신은 12일 김정은이 러시아를 방문하기 위해 10일 오후 전용열차로 평양에서 출발했다며 "당과 정부, 무력기관의 주요 간부들이 수행하게 된다"고 전했다.

11일(현지시간) 오후 러시아 극동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역 승강장에 경찰과 군인, 군견 등이 배치된 모습. 연합뉴스

11일(현지시간) 오후 러시아 극동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역 승강장에 경찰과 군인, 군견 등이 배치된 모습. 연합뉴스

북한이 공개한 사진에선 핵·미사일 개발의 주역인 이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과 박정천 당 군정지도부장, 외교사령탑인 최선희 외무상을 비롯해 박태성 당 비서, 김명식 해군사령관, 조춘룡 당 군수공업부장 등이 식별됐다.

특히 박태성 비서는 북한이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하기 위해 만든 국가비상설우주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과학과 경제를 담당하는 오수용 당 비서도 함께 보였다. 이번 회담에서 북·러 간 위성 등 우주 과학기술 관련 논의가 진행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 김명식 사령관은 북·러 간 해상연합훈련에 대한 협의는 물론 김정은의 숙원사업 중 하나인 핵추진잠수함 개발을 도맡고 있다.

조춘룡 부장은 김정은이 러시아에 제공할 수 있는 재래식 포탄 등을 생산하는 군수산업을 총괄하는 위치에 있다. 그는 김정은의 최근 군수공장 시찰도 수행했다. 이런 방러 수행단 구성은 김정은이 양국 간 무기거래·군사협력에 방점을 찍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대목이다.

수행자 면면은 2019년 4월에 열린 1차 북·러 정상회담 당시와도 대비되는 모습이다. 당시에는 이용호 외무상과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김평해 당 간부부장, 오수용 당 계획재정부장, 이영길 군 총참모장 등이 김정은을 수행했다.

북-러 정상회담 김정은 예상 경로 그래픽 이미지.

북-러 정상회담 김정은 예상 경로 그래픽 이미지.

특히 이용호와 최선희는 김정은의 전용차량에 동석하며 김정은을 지근 거리에서 보좌했다. 이 때문에 당시 전문가들 사이에서 외교에 비중을 두면서 당·경제·군부의 실세를 고루 포진시키는 용인술을 통해 외교무대에서 '정상국가'를 표방하는 모습을 연출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군부 인사들을 대거 대동하면서 방러의 목적성을 보다 뚜렷하게 보여준다는 평가다.

김정은의 그림자 역할을 하는 밀착 수행자도 관심을 끄는 부분이다. 평양역 환송장에는 김여정 부부장과 밀착 수행을 담당해온 현송월 부부장이 파견됐다고 통일부 당국자는 전했다. 이들이 김정은을 가까이서 보좌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김정은이 딸 김주애를 대동했는지도 관심이 쏠리는 대목이다. 북한 매체가 공개한 사진에서는 그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김정은은 지난 9일 김주애와 함께 민방위 무력 열병식을 참관했다. 북한 매체들은 김주애를 "존경하는 자제분"으로 표현하고, 북한군 최고 계급의 박정천 당 군정지도부장이 김주애 옆에서 한쪽 무릎을 꿇은 장면도 포착됐다. 김정은이 4대 세습구도를 확고히 하려는 의도로 분석되는 가운데 김주애가 방러행에 동행했다면, 사실상 대내외적으로 후계자로 인정받게 하기 위한 조치로 볼 수 있다.

앞서 뉴욕타임스(NYT)는 김정은 일행이 블라디보스토크의 러시아 태평양함대 사령부나 보스토치니 우주기지를 방문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블라디보스토크항에 위치한 러시아 태평양함대 사령부는 북·중·러 최초 해상연합훈련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북·러 간 군사협력을 대내외에 과시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꼽힌다.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승객과 화물의 주요 거점으로 러시아 극동부의 수도인 하바롭스크의 항구의 모습. 중앙포토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승객과 화물의 주요 거점으로 러시아 극동부의 수도인 하바롭스크의 항구의 모습. 중앙포토

만약 하바롭스크까지 범위를 넓힌다면 두 차례나 위성 발사에 실패한 북한이 관심을 보이는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와 함께 각종 군 관련 시설이 있는 군수도시 콤소몰스크나아무레도 김정은의 유력한 시찰 장소로 꼽힌다. 콤소몰스크나아무레에는 러시아의 주력 전투기인 SU-35 공장 등이 포진해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2002년 러시아 방문 당시 콤소몰스크나아무레와 하바롭스크를 거쳐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안병민 북한경제포럼 회장은 "김정은이 무기거래에 비중을 두고 있는 만큼 러시아의 첨단 군사기술을 둘러볼 수 있는 군 관련 시설을 찾을 가능성 크다"며 "블라디보스토크와 콤소몰스크나아무레, 아무르스크 지역에 위치한 항공기, 선박 관련 군수공장이 유력한 후보군으로 꼽힌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