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러 ‘무기 빅딜’ 앞두고…러 “한국, 우크라에 무기 보내면 한·러 관계 붕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러시아가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직간접적으로 무기와 군사 장비를 공급하는 성급한 결정을 하면 양국 관계가 무너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타스통신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러시아 외무부 제1아주국장은 이날 극동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EEF) 행사에서 타스통신과 인터뷰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지노비예프 국장은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살상용 무기를 공급하지 않고 경제·인도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여러 경로로 러시아에 이런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며 “우리는 우크라이나 위기에 대한 한국의 접근 방식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그의 발언은 2차 북·러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러시아에 포탄 등 무기를 제공키로 할 경우 미국과 유럽이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를 제공해야 한다는 압박을 한국에 더 거세게 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 가운데 나온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지노비예프 국장은 “우크라이나 위기는 러시아와 한국과의 관계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며 “한국은 러시아에 ‘전략적 패배’를 가하기 위해 대리전 수단으로 이용되는 우크라이나 정권을 지지하는 서방 집단의 노선에 합류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이 한편으론 “러시아와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열망을 보인다”고 언급한 뒤 “우리에게 의지가 있다면, 한국과 수교 이후 30년 동안 구축한 정치, 경제, 인도주의 분야 포괄적 협력 구조를 유지하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여건을 조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여지를 남겼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