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콩, 139년만의 최악 폭우…2명 숨지고 110명 병원 실려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홍콩이 8일 139년 만의 기록적인 폭우로 도시 곳곳이 침수되고 홍수가 발생해 최소 2명이 사망하고 110여명이 병원에 실려간 것으로 전해졌다.

홍콩 당국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이날까지 24시간 동안 1년치 강우량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총 600㎜ 이상의 비가 홍콩 많은 지역에 쏟아졌다고 밝혔다. 1995∼2014년 홍콩의 연간 평균 강우량은 2456㎜이다.

앞서 홍콩 정부는 이날 오전 6시 10분쯤 태풍 하이쿠이의 여파에 따른 저기압이 몰고 온 폭우로 광범위한 홍수와 심각한 교통 혼란이 발생해 하루 동안 모든 학교의 문을 닫는다고 발표했다.

또한 모든 고용주는 태풍 경보 8호에 따른 업무 규칙을 준수하고 직원들의 안전과 출근의 가능성 여부를 고려해 업무를 유연히 조정해줄 것을 당부했다.

홍콩 태풍 경보 등급 5단계 중 3번째인 8호 경보가 내려지면 금융시장과 법원, 공공 기관, 학교가 문을 닫으며 버스와 페리 등도 운행을 중단한다. 대부분의 기업과 상점도 문을 닫는다.

8일 홍콩에서 폭우로 인한 침수가 발생했다. 로이터=연합뉴스

8일 홍콩에서 폭우로 인한 침수가 발생했다. 로이터=연합뉴스

다만 지하철은 축소·지연 운행한다.

홍콩 정부는 현재의 극심한 날씨가 정오까지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시민들에게 주의를 요청했다.

홍콩 지하철 당국은 곳곳에서 홍수가 발생해 이날 열차 서비스가 제한적으로 운영된다고 발표했다.

앞서 홍콩 천문대는 지난 7일 밤 11시부터 12시까지 시간당 158㎜ 이상의 폭우가 쏟아지고 있다면서 흑색 폭풍우 경보를 2년 만에 발령했다.

천문대는 이 같은 강우량은 기록이 남아있는 1884년 이후 최대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7일 오후 6시께부터 밤 12시까지 대부분 지역에서 70㎜ 이상의 비가 내렸고 일부 지역에서는 200㎜ 이상의 강우량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8일 홍콩에서 배수 작업자들이 폭우로 인한 침수로 인해 발이 묶인 운전자를 안전한 곳으로 데려가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8일 홍콩에서 배수 작업자들이 폭우로 인한 침수로 인해 발이 묶인 운전자를 안전한 곳으로 데려가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단시간에 쏟아진 엄청난 비로 곳곳에서 홍수가 발생해 도로가 물에 잠기면서 많은 차가 길에서 멈춰 섰고 오도가도 못한 행인들에 대한 구조 작업이 펼쳐졌다.

홍콩은 지난 2일 태풍 사올라의 영향으로 5년 만에 처음으로 최고 등급 태풍 경보인 10호를 발령했다.

사올라는 엄청난 강풍을 몰고 왔지만, 홍콩이 1일부터 대비한 탓에 다행히 별다른 피해를 안기지는 않았다.

뒤이은 태풍 하이쿠이는 3일 대만을 강타한 후 중국 광둥성으로 빠져나갔다. 그러나 하이쿠이가 몰고 온 저기압이 홍콩에 폭우를 퍼부으며 곳곳에서 피해가 발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