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오늘 아세안·G20 참석차 인도네시아로 출국…5박 7일 일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아세안(동남아 국가 연합) 관련 정상회의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한다. 2년 연속 아세안·G20 정상회의 참석으로, 북한 비핵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긴밀한 공조와 아세안 국가 간 경제협력 강화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에서 열린 국립외교원 6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기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에서 열린 국립외교원 6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기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우선 이날부터 8일까지 조코 위도도 대통령 초청으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방문해 한·아세안 정상회의와 아세안+3 정상회의 등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의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은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 회의 이후 두 번째로, 부인 김건희 여사도 동행한다.

이번에는 별도의 경제사절단이 동행하지는 않지만, 7일 인도네시아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주요 기업 총수들이 참석하는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이 예정돼 있다.

이후 9일부터 10일까지 윤 대통령은 G20이 개최되는 인도 뉴델리에서 각종 정상회의 세션에 참석한 뒤 오는 11일 오전 귀국한다.

이번 순방 일정을 계기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필리핀, 캄보디아, 인도 등 14개국 정상들과 틈틈이 회담이 진행되지만, 한중 정상회담은 열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순방 기간 북한 불법 핵과 미사일 도발에 단호히 대응하고 북한 비핵화에 국제사회가 긴밀히 공조해야 한다고 촉구할 예정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를 철저히 지키는 가운데 가상자산 탈취, 해외노동자 파견, 해상 환적 등 북한 정권의 자금줄이 되는 불법 행위를 국제사회가 함께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할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일 보도된 AP통신 서면 인터뷰에서 "중국은 북한에 대해 상당한 영향력을 보유한 것으로 보인다"며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중국은 북한 비핵화를 위해 마땅히 건설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아울러 이번 회의에선 인도-태평양 지역 주요 거점 국가인 인도네시아와 인도를 비롯해 아세안 각국과의 경제협력 강화도 주요 현안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같은 날 "(윤 대통령이) 이번 순방에서도 가장 중요한 이슈는 경제라고 강조했다"며 "정상회의에서 안보를 굳건히 다지는 것도 결국 시장을 넓히고 외국과 산업 협력을 공고히 해 우리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