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 '단식 선언' 이재명에 격려 전화 "尹정부 폭주 너무 심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일 국회 단식농성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일 국회 단식농성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이 1일 단식 농성에 돌입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격려 전화를 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과 윤건영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전 대통령이 이날 오후 3시쯤 이 대표에게 전화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4~5분가량 대화를 나눴다.

이들에 따르면 문 전 대통령은 “걱정이 되기도 하고, 마음으로 응원을 보내고 싶어서 전화를 드렸다”면서 “윤석열 정부의 폭주가 너무 심해 제1야당 대표가 단식하는 상황이 염려스러워서 전화를 드린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또 “더운 날씨에 건강을 잘 챙기시라”고 했다.

이재명 대표는 문 전 대통령에게 “걱정을 끼쳐서 죄송하다. 전화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더 이상 선택할 다른 방법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정권의 폭주와 퇴행이 너무나 심해서 최소한의 질서조차 지켜지지 않는 상황이었다”며 모든 것 파괴하고 있고 국민을 상대로 전쟁하는 형국이 국민을 보고 갈 수밖에 없다는 취지로 답했다고 한다.

윤 의원은 이날 통화 배경에 대해 “문 전 대통령은 민주당의 원로로서 정부 퇴행과 폭주에 대한 우려, 그리고 제1야당 대표가 단식에 이르는 상황이 대단히 안타까웠던 걸로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두 분이 우리 민주당을 대표했던 큰 정치인으로서 현 정부에 대해 걱정스러움을 공유하고 당 대표의 단식에 대해 걱정을 공감하는 것이 당원, 지지자, 국민에게 큰 희망이 됐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은 현역 의원이던 지난 2014년 8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10일간 단식했다. 이 대표 역시 경기도 성남시장 시절인 2016년 정부의 지방재정 개편 철회를 요구하며 11일간 단식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