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 소환 앞둔 이재명, 의원들에게도 친서…"정권 무능 감추기 위한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백현동 개발 의혹으로 검찰 소환을 앞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원들에 이어 당내 의원들에게 서한과 5쪽짜리 검찰 진술서 요약본을 보내며 결백을 주장했다.

이 대표는 16일 민주당 소속 의원들과 탈당 의원들에게 서한을 보내고 “검찰이 난데없이 ‘백현동’을 거론하며 저를 또다시 소환했다”라며 억울함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검찰 조사에 대해 “정권의 무능을 감추고 위기를 모면하겠다는 것이다. 이번에도 구속영장 청구 쇼에 ‘묻지마 기소’를 강행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 시절 경기도 성남시 백현동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를 자연녹지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상향 조절해 민간에 특혜를 제공한 혐의로 오는 17일 소환 조사를 앞두고 있다.

이 대표는 서한에서 “현 정부 감사원조차 감사 결과 아무런 문제도 찾지 못했다. 1원 한 푼 사익을 취한 것이 없고, 한 점 부끄러움 없으니 당당히 맞서겠다”고 밝혔다.

부지 용도변경에 대한 검찰 주장은 일체 부인하며 반박했다. 이 대표는 “용도 변경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와 국토부의 요구에 의한 것이고 국가(식품연구원)가 그 혜택을 누렸다”며 “성남시는 무리할 정도로 용도변경 이익 중 약 1000억원대를 환수했는데 검찰은 민간업자에게 특혜를 주었다고 조작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허가관청이 토지소유자의 주택개발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것이 배임죄라는 해괴한 주장을 한다”며 “공흥지구의 양평군수, 엘시티의 부산시장처럼 조건 없이 토지개발 허가를 내준 단체장과 장관들은 모두 배임죄인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당원들을 상대로 비슷한 내용의 글을 올리면서 마찬가지로 검찰 진술서 요약본도 함께 공개했다.

앞서 이 대표는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지난 1월과 2월 두 차례 조사를 받을 때도 A4 33쪽 분량의 서면 진술서를 언론에 사전 공개하고 조사 과정에서는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바 있다. 이번 백현동 관련 진술서 공개도 진술거부권을 행사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도 제기됐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