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태화강 도로 침수” 시민 톡파원들 동네 상황 공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태화강 동굴피아 쪽 공업탑 로터리 가는 방향 차로가 잠기고 있어요.” “에버랜드 근처입니다! 지금 비도 많이 오고 바람도 많이 불어요.”

10일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관통하며 큰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시민이 전국 각지의 기상 및 도로 상황 정보를 네이버와 카카오 플랫폼으로 실시간 공유하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9일부터 네이버 날씨 탭을 통해 ‘태풍’ 페이지를 신설하고 실시간 피해 상황을 제보하는 오픈톡을 운영하고 있다. 10일 오후 9시 기준 사진 약 2200건과 동영상 1300여 건을 포함해 제보 메시지 4만여 건 이상이 올라왔다. 태풍 페이지에는 기상특보와 레이더 영상, 위성 영상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태풍 등 기상특보가 발령될 때 만들어지는 특별 페이지로, 상황이 종료되면 닫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카카오는 카카오톡 ‘오픈채팅 라이트’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 전국 기상 상황’ 오픈채팅방을 제공하고 있다. 해당 오픈채팅방에는 오후 9시 기준 5만5000여 명(누적 메시지 22만여 건)이 참여해 기상 상황을 참여자끼리 묻고 답하고 있다. 부산·제주 등 지역별로 위험 소식을 알리는 오픈채팅방인 ‘우리동네 톡파원’ 등도 마련됐다.

카카오는 다음 포털에도 ‘제6호 태풍 카눈’ 페이지를 만들고 기상청 특보 현황, 태풍 시 행동요령 등 정보를 제공 중이다. 이날 당근마켓도 동네생활 탭 내에 지역별 재난문자 실시간 연동 기능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발송하는 지역별 재난문자를 당근마켓의 동네생활 게시판 상단에 고정 게시글로 안내하는 방식이다. 실시간 전달이 필요한 재난문자를 빠르게 안내하고, 이용자들이 댓글로 직접 동네 상황과 현장 사진 등을 공유하도록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