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림픽 퇴출’ 국제복싱협회, IOC에서도 쫓겨났다

중앙일보

입력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AFP=연합뉴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AFP=연합뉴스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을 끝으로 올림픽에서 쫓겨난 국제복싱협회(IBA)가 국제올림픽위원회(IOC)로부터도 퇴출 통보를 받았다.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은 IOC 임시총회가 열린 22일 “IOC가 IBA의 국제기구 승인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최근 IOC 집행위원회는 지배 구조와 재정, 심판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IBA의 자체 개혁안이 기준에 못 미쳤다는 이유로 IOC 총회에 기구 승인 철회를 권고한 바 있다. AP통신에 따르면 투표 결과는 찬성 69표에 반대 1표, 기권 10표였다.

이로써 1946년 설립된 77년 역사의 IBA는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

IBA는 2016년 리우올림픽에서 심판 편파 판정 논란을 일으키고, 재정난과 승부조작 등 총체적인 부실을 드러내 2019년 6월 IOC로부터 올림픽 주관 국제연맹(IF) 자격을 정지당했다.

이후 IOC가 요구한 개혁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던 IBA는 2020년 우마르 크렘레프가 새 회장에 오르면서 IOC와 더 큰 충돌을 일으켰다. 크렘레프 회장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의 국제대회 출전을 금지했던 세계적 분위기를 뒤집고 이들의 복싱 대회 출전과 국기 게양 등을 허용했다.

2년 전 도쿄올림픽 당시 IBA의 개입을 배제하고 올림픽 복싱 종목을 직접 운영했던 IOC는 2024년 파리올림픽 역시 철저하게 감독하고 있다.

AP통신은 “도쿄올림픽에서 25개 국가가 메달을 가져가고, 9개 국가가 금메달을 수확했던 복싱은 폭넓은 매력을 보여준 종목이다. IOC는 반복적으로 선수가 아닌 복싱 관계자들에게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해왔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