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화 ‘난쏘공’·‘엄마없는 하늘아래’ 이원세 감독 별세

중앙일보

입력

이원세 감독. 사진 한국영상자료원

이원세 감독. 사진 한국영상자료원

영화 ‘엄마 없는 하늘 아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연출한 이원세 감독이 별세했다. 83세.

19일 영화계와 유족 등에 따르면 이 감독은 이날 낮 12시께 노환으로 세상을 떠났다.

1940년 평양 출신인 고인은 1971년 영화 ‘잃어버린 계절’로 데뷔했으며 ‘특별수사본부 배태옥 사건’(1973)으로 평단의 주목을 받았다.

그리고 1977년 ‘엄마없는 하늘 아래’가 흥행하며 큰 사랑을 받았다. 김재성, 이경태, 박근형 주연의 이 영화는 어머니를 여의고 아버지는 정신착란이 돼 어려운 처지에 놓인 아이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박정희 당시 대통령이 이 영화를 보고 감동해 전국 초등학교에서 단체관람을 하도록 했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선풍적인 인기를 끈 이 영화는 그해 같은 제목의 속편과 이듬해 3편으로 이어졌다. 3편은 어린이 야구단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았다.

고인은  전두환 정권 시절인 1981년에는 조세희 작가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한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으로 사회비판 의식을 보여줬다.

안성기 주연의 이 영화는 염전 마을에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주민들이 철거민이 되는 이야기를 통해 급속한 산업화의 그늘에 놓인 약자들의 비참한 삶을 조명했다. 고인은 이 작품으로 대종상 수상자에 선정됐지만, 발표 직전 취소되는 고초를 겪기도 했다.

영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스틸. 사진 한국영상자료원

영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스틸. 사진 한국영상자료원

고인은 1975년에는 김호선, 이장호, 하길종, 홍파 감독 등과 함께 ‘영상시대’를 결성해 새로운 영화 미학을 모색하는 청년 영화 운동을 주도했다.

그는 1973년 ‘나와 나’로 청룡상 신인감독상을, 1981년 ‘전우가 남긴 한마디’로 백상예술대상 감독상을, 1984년 ‘그 여름의 마지막 날’로 대종상 최우수 작품상을 받았다.

고인의 마지막 연출작은 ‘여왕벌’(1985)이다. 이후 2017년 회고전을 열었고, 2021년 제26회 춘사국제영화제에서 공로상을 수상했다.

2017년 회고전을 열었고, 2021년 제26회 춘사국제영화제에서 공로상을 수상했다.

빈소는 뉴고려병원 장례식장 특1호실, 발인은 21일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