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굶는다고 뱃살 탈출? 요요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 전략 세워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체지방 감량 돕는 기능성 원료

먹으면서 빼는 다이어트가 유행이다. 살을 빼겠다고 무조건 굶는 시대는 지났다. 최근의 다이어트 트렌드는 요요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다. 평소 식단을 유지하면서 식사 전후로 다이어트 보조제를 병용해 식욕을 억제하고 체지방 감소 효과를 얻는다. 자신의 기초대사량만큼 먹으면서 살을 빼는 전략적 다이어트다. 제대로 된 다이어트 효과를 얻으려면 체지방 감소 등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의 특징과 기능성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다.

지방 소화·흡수 억제, 분해 촉진
모로오렌지 추출 분말 ‘모로실’
‘마법의 가루’ 시서스 추출물 눈길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상황에 맞는 체지방 감량 유도가 필요하다. 체내 지방 축적을 막고, 탄수화물의 지방 합성을 억제하고, 배변 활동을 돕는 다이어트 설계에 주목하는 배경이다. 식이 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체지방 감소 등 기능성 원료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지방의 소화·흡수를 억제하고 분해를 촉진한다. 그렇다고 같은 기능성을 가진 건강기능식품 여러 종류를 한번에 먹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많이 먹는다고 기능성이 커지는 것은 아니다. 제품에 표시된 일일 섭취량을 확인한 후 용량에 맞게 섭취해야 한다. 시서스, 녹차 추출물, 가르시니아캄보지아, 마테 등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체지방 감소 효과를 인정한 다양한 기능성 원료 중 자신에게 맞는 것부터 찾아야 한다.

포만감 높이고 지방 흡수 막아

가장 핫한 다이어트 신소재는 모로오렌지 추출 분말인 ‘모로실’이다.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해외에서는 수퍼푸드로 인지도가 높은 다이어트 원료다. 모로실은 이탈리아 시칠리아에서 수확하는 모로오렌지에서 추출한 원료다. 붉은 보석으로 불리는 모로오렌지의 핵심 성분은 C3G(시아니딘-3-글루코시드)다.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C3G는 비타민C보다 항산화력이 최대 370%나 높다. 내장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여 복부 비만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 체질량지수(BMI)가 25~30㎏/㎡ 이내인 만 20~65세 이하 성인을 대상으로 모로실 분말을 24주 동안 매일 400㎎씩 먹도록 했더니 체중은 3.5㎏, 복부 지방량 1.7㎏, 피하지방량 1.61㎏, 허리둘레가 3.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체중은 물론 BMI, 복부지방량, 내장 지방량, 피하지방량,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등 7가지 지표에서 유의한 변화를 확인했다. 즉 육안으로 체형 변화를 느낄 수 있다.

다이어트 마법의 가루로 불린 시서스 추출물은 췌장에서 분비하는 지방 소화 효소인 리파아제의 활성을 억제해 지방의 체내 흡수를 막고 포만감을 높여 체지방 감소를 유도한다. 특히 지방을 태우고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이는 아디포넥틴의 양이 늘었다. 국제학술지 ‘보완대체의학저널’(2018)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과체중·비만 성인 55명 중 시서스 추출물을 매일 300㎎씩 먹은 30명은 8주 뒤 몸무게가 7.4㎏, 체지방은 7.9% 빠졌다.

가르시니아캄보지아(HCA)도 주목할 만하다. 이 성분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아준다. 라면·빵·과자와 같이 탄수화물 섭취가 많고 밥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에게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다만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세로토닌 농도가 과도하게 높아질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하고 섭취해야 한다.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간 손상의 위험성이 있다. 식약처에서 제시하는 하루 HCA 섭취량은 750~2800㎎이다.

식이조절·운동 병행해야 효과

다이어트 때는 변비도 신경 써야 한다. 살을 빼기 위해 평소보다 덜 먹으면서 배변이 어려워진다. 쾌변 식이섬유인 차전자피는 수분을 만나면 부풀어 오르는 성질이 있다. 장내 수분을 흡수해 최대 40배까지 팽창하면서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한다. 만성 특발성 변비를 앓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인체 적용시험에서 배변 빈도가 늘고 변의 단단함이 감소했다는 결과도 있다. 차전자피는 다량의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사 전에 먹으면 포만감을 높여줘 먹는 양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다이어트 보조제는 말 그대로 돕는 역할을 할 뿐이다. 식이 조절과 운동을 병행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효과를 얻기 힘들다. 또 체지방 감소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을 한꺼번에 여러 종류를 섭취하면 이상 사례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다양한 제품 중 ▶기능성 인정 여부 ▶섭취량 등 섭취 방법 ▶구매 시 주의사항 등을 제대로 알아두는 것도 좋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