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기현 "이재명, 中대사 하대에 입도 벙긋 못 해…역대급 외교참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지난 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찬 회동에서 한국 정부에 대한 불만을 여과없이 드러낸 것과 관련, “아무리 좋게 포장하려해도 볼썽사납고 불쾌한 장면이 아닐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11일 김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대표가 주한 중국대사와의 만찬을 ‘국익을 위한 협조’라고 자평했다. 참으로 대단한 언어유희”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참사가 국익인가? ‘황은(皇恩)이 망극하옵니다’라던 중국 사대주의가 국익외교라는 말인가”라며 “중국대사의 고압적이고 고의적인 하대에 입도 벙긋하지 못한 채 저자세로 일관한 것이 국익에 무슨 도움이 됐다는 뜻”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국익이나 외교는 찾아볼 수 없다”며 “오로지 ‘윤석열 정부에 흠집내는 일이라면 우리 국격이 손상되고 국익이 침해 당하더라도 괜찮다’는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의 수준 낮은 인식만 고스란히 노출된 역대급 외교 참사가 아닐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북한에 대한 굴욕적 자세로 김여정으로부터 ‘특등 머저리’라고 모욕 당해도, 또 중국 공안원에게 우리나라 공식 기자단이 백주대낮에 폭행을 당해도, 또 민주당 출신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 중 혼밥·외교홀대로 국제적 망신을 당해도 민주당 사람들에게 국격은 안중에 없었다”며 “외교문제를 국내정치용으로 써먹기 위해 북한과 중국 눈칫밥 먹기에만 급급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작은 나라’라며 중국몽에 사로잡혀 있던 문재인 전 대통령의 굴욕적인 사대주의 DNA를 고스란히 물려받은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예고된 참사”라고 전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를 방문해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와 악수를 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를 방문해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와 악수를 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김 대표는 “대한민국 호국영웅들이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으로부터 당한 모욕에 따른 항의에 대해서는 사과를 해도 모자랄 판에 도리어 ‘천안함 함장의 요구가 지나친 면이 있다’면서 꾸중하듯이 훈계했다”며 “하지만 그런 훈계를 호국용사에게 할 것이 아니라 중국대사에게 공개적으로 했어야 하는 것 아닐까”라고 꼬집었다.

또한 “호국영령에 대한 폄훼와 비하에다가 우리 국익마저 침해 당한 굴욕적 만찬회동으로 중국의 이간술책에 백댄서 역할을 자처했던 이재명 대표는 상식을 가진 대학교수들이 제기하는 ‘중국 대사관저에 가서 목구멍으로 짜장면이 넘어가느냐’는 비판을 마음 깊이 새겨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대표는 “민주당이 정부 여당이 하는 일에 대해 사사건건 발목잡기에만 쏟는 에너지를 민생 챙기기에 좀 써주시기 바란다”며 “특히 외교문제에는 여야 없이 국익을 위해 단일대오로 대처해야 하는 것이고, 외교문제를 국내정치용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는 철칙을 잘 새겨 들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