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신원식 "오만방자 中대사, '외교 기피인물' 지정하고 추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 뉴스1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 뉴스1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은 1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최근 관저 회동에서 한국 정부에 노골적 불만을 드러내 논란을 빚은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에 대해 “정부는싱 대사를 ‘외교적 기피인물’(페르소나 논 그라타)로 지정하고 추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여당 간사인 신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리 국민 앞에서 진심 어린 공개 사과를 하라는 최후통첩을 하고 거부할 경우 지체 없이 추방해야 한다”며 “추방이야말로 대한민국의 국격과 자존을 바로 세우고 ‘상호존중에 기초한 건전하고 당당한 한중관계’를 다지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대한민국 건국 이래 싱 대사처럼 오만방자하게 군 외교관은 없었다”며 “그의 망발은 단발성이 아닌 습관성이라는 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했다.

이어 “싱 대사가 ‘미국 승리에 베팅하면 나중에 반드시 후회할 것’이란 협박, 한중관계 악화의 책임 전가, ‘일본 오염수 관련 공동 대응’ 운운의 한일관계 이간질, 북한 도발과 한미연합훈련의 동시 중단을 뜻하는 ‘쌍중단’이라는 철 지난 잠꼬대 등을 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를 방문해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와 악수를 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를 방문해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와 악수를 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신 의원은 “만일 주한 일본대사나 미국대사가 싱 대사의 10분의 1이라도 망발을 했다면 어떻게 됐겠는가? 좌파들 중심으로 국가 자존심 운운하며 벌떼처럼 들고 일어났을 것”이라며 “우리 외교부의 미온적 대응도 돌아볼 측면이 있다. 왜 우리는 유독 중국에 대해 자존심과 주권을 짓밟혀도 단호하고 당당하게 대응하지 않는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주권과 자존심은 대상에 따라 달라지는 게 아니라 모든 국가에 공통적으로 적용해야 보편적 원칙”이라며 “싱 대사만 해도 진작 우리가 단호하게 대응했으면 감히 지난 8일과 같은 망발은 엄두도 못 냈을 것”이고 덧붙였다.

신 의원은 “이런 자를 우리가 계속 외교관으로 대우하는 것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대한민국 국격과 자존심 측면에서도 용인할 수 없고, 한중관계 발전에도 백해무익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