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갈 때 ‘명당·피할 좌석’ 따로 있다

중앙일보

입력

슬기로운 기내생활 노하우

해외여행은 비행기에서 시작한다. 이번 해외여행 일타강사에선 기내생활 노하우를 안내한다.

비행기 이코노미 좌석에도 ‘명당’이 있다. 요즘 항공사는 같은 일반석도 자리를 차등화해 추가 요금을 받는다. 아시아나항공을 보자. 일반석보다 좌석 앞뒤 간격이 4인치(10.16㎝) 넓은 ‘이코노미 스마티움’, 비상구석의 다른 이름 ‘레그룸 좌석’, 승하차가 빠른 앞쪽의 ‘프런트 좌석’, 커플용 ‘듀오 좌석’을 운영하는데, 이들 좌석은 추가 요금을 내야 지정할 수 있다. 이를테면 미주·유럽 같은 장거리 노선의 스마티움 좌석은 항공 운임에 편도 19만원을 더 내야 한다.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내 좌석 옆자리만 비어도 한결 여유가 생긴다. 이런 심리를 노려 국내 저비용항공사는 ‘옆 좌석 구매’ 서비스도 운영한다. 출발 당일 빈 좌석에 한해서다. 국내선은 편도 1만원, 국제선은 2만~5만원이니 고려할 만한 가격이다. 한 명이 최대 두 개 좌석까지 살 수 있다. 김영일 티웨이항공 홍보팀장은 “괌·사이판 노선 같은 밤 비행기에서 가족이나 커플 두 명이 세 자리를 구해 편하게 여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대부분 항공사가 ‘사전 좌석 지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항공권을 살 때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에서 신청하면 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출발 48시간 전까지, 제주항공·진에어 등 저비용항공은 24시간 전까지 가능하다. 좌석 지정 시점은 빠를수록 좋다. 경쟁이 꽤 치열하다.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어느 좌석이 좋은 좌석일까. 세계적인 여행 리뷰 업체 ‘트립어드바이저’가 운영하는 ‘시트구루(Seatguru.com)’라는 사이트에 들어가면 개별 여객기의 좌석 간격과 등받이 기울기, 전원 플러그 보유 여부 등 항공사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깨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좋은 자리뿐 아니라 피해야 할 자리도 콕 집어준다.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시트구루가 제공하는 B787기 좌석 정보를 보자. B787기는 대한항공이 오사카·시드니·마드리드 등 인기 노선에 투입하는 주력 기종이다. B787기 일반석은 3-3-3 배열이다. 시트구루는 맨 뒷자리인 56, 57열을 최악의 자리로 꼽았다. 등받이 기울기가 제한적이고 화장실과 주방이 가까워 번잡하다는 이유에서다. 비상구석은 다리를 뻗을 수 있어 누구나 선호하는 좌석이지만, 비상구 좌석 44열에서 양쪽 끝의 A, J좌석은 추천하지 않았다. 툭 불거진 비상구 때문에 다리가 불편해서다. 시트구루가 꼽은 최고의 명당은 비상구 좌석 바로 뒷좌석인 44B와 44H다. 다리를 뻗을 수 있고 옆 승객이 드나들 때도 불편하지 않다는 게 추천 이유다.

장시간 비행할 경우 비행기에 타자마자 시계를 도착지 기준으로 맞춰 두자. 비행시간부터 생체리듬을 현지 시각에 맞추는 게 유리하다. 소화가 잘 안 되니 과식을 피하고, 술·커피도 자제하는 게 좋다. 대신 물을 많이 마시자. 여행지에서도 물을 많이 마셔야 시차 적응이 빠르다.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기내 환경은 일상 공간과 아주 다르다. 기압은 해발 1500~2500m의 고산지대와 비슷하고, 습도는 10~20% 정도로 사막보다 건조하다. 산소 농도가 떨어져 쉽게 피곤해지고 안구건조증이나 비염을 유발할 수 있다.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좋은 방법이다. 물에 적신 솜을 마스크 안에 넣는 건 비염 환자에게 ‘꿀팁’이다. 피부가 예민하다면 보습제도 필수다.

해외여행의 묘미 중 하나가 기내식이다. 기내식은 비행시간에 따라 제공하는데, 대한항공의 경우 싱가포르 노선이 경계다. 운항 약 6시간인 싱가포르보다 가까운 노선은 한 끼만 주고, 6~8시간 거리는 한 끼와 샌드위치 같은 간식을 준다. 또 그보다 먼 노선은 두 끼를 준다. 유럽과 미주 노선은 두 끼 식사 중간에 간식도 준다. 저비용 항공은 일부 장거리 노선을 빼면 기내식이 유료다.

해외여행 일타강사(https://www.joongang.co.kr/plus/series/159)

해외여행을 위한 알짜 정보를 드립니다. 어디에서도 속 시원하게 가르쳐주지 않는 혜택부터 관광업계 영업 기밀과 불법영업 대처법까지 꼼꼼하게 다룹니다. 이번엔 ‘슬기로운 기내생활’을 위한 팁을 소개합니다. 좋은 좌석을 선점해 비행을 즐길 수 있는 방법, 확인하세요. 더중앙플러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행 고수들의 추천 콘텐트

① 마일리지 호갱님은 모른다, 보딩패스의 수상한 알파벳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58411

② 되레 숙박료보다 비싸다…OTA 깨알 꼼수 ‘리조트 피’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61710

③ 20시간짜리 미국 당일 투어, 교민들 쌍수 들고 말리는 이유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63444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