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0억클럽 의혹 큰 그림 보는 검찰…“박영수와 곽상도 혐의 연결”

중앙일보

입력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왼쪽)과 박영수 전 국정농단 특별검사. 이들은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50억 클럽’ 의혹의 멤버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중앙포토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왼쪽)과 박영수 전 국정농단 특별검사. 이들은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50억 클럽’ 의혹의 멤버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중앙포토

이른바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혐의와 곽상도 전 의원 혐의를 하나의 큰 틀 안에서 종합해 수사하기로 했다.

검찰, 이순우 전 우리은행장-김정태 전 하나금융 회장 압수수색

16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는 박 전 특검의 특정경제범죄처벌법상 수재 등 혐의와 관련해 이순우 전 우리은행장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 이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곽 전 의원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와 관련해 김정태 전 하나금융그룹 회장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박 전 특검과 곽 전 의원은 김만배씨 등 대장동 일당 주도의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대장동 개발사업의 민간사업자로 선정되기에 앞서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이 성남의뜰에 참여하게 하고 이탈하지 않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는다.

그 대가로 박 전 특검은 추후 200억원 상당의 땅과 건물 등을 받기로 약속했고, 곽 전 의원은 아들의 화천대유자산관리(성남의뜰 내 자산관리회사)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원을 챙긴 것으로 검찰은 본다.

2015년 3월 대장동 민간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 공모 당시 후보는 성남의뜰 컨소시엄과 산업은행 컨소시엄, 메리츠종금증권 컨소시엄 등 총 3곳이었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앞서 산업은행 컨소시엄이 호반건설 등을 통해 성남의뜰 컨소시엄 쪽에 있는 하나은행을 지속적으로 데려와 이른바 ‘그랜드 컨소시엄’을 구성하려고 시도하자 곽 전 의원이 저지했다고 검찰은 판단한다. 당시 호반건설이 낀 건 하나은행이 호반건설의 주거래 은행이었기 때문에 압력을 받을 만한 위치였기 때문인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박 전 특검은 우리은행과 연관성이 있다. 당시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이었던 박 전 특검은 우리은행으로 하여금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출자자로 참여하도록 했다가 내부 방침에 따라 철회하려고 하자 대주단으로라도 관여하도록 한 것으로 검찰은 분석한다.

당시 우리은행은 성남의뜰 컨소시엄을 위해 1500억원 규모의 대출의향서를 써줬다. 하나은행도 같은 규모의 대출의향서를 제출했다.

이밖에 검찰은 박 전 특검이 부국증권이 성남의뜰에 들어오지 못 하도록 막은 것으로 조사했다. 부국증권은 대장동 사업의 닮은꼴로 평가되는 백현동·위례신도시 개발사업에 참여한 적 있고 대장동 사업에도 진입하려고 했지만, 김만배 일당이 사업 주도권을 뺏길 가능성 등을 우려해 박 전 특검에게 부국증권을 밀어내도록 부탁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져 있다.

2021년 10월 7일 경기 성남시 대장동 일대.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을 검찰 수사가 2년 가까이 진행되고 있다. 뉴스1

2021년 10월 7일 경기 성남시 대장동 일대.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을 검찰 수사가 2년 가까이 진행되고 있다. 뉴스1

검찰 “박영수·곽상도, 하나·우리 은행 끌어들이고 이탈 막아”

이 같은 조치 덕분에 성남의뜰 컨소시엄은 성남도시개발공사로부터 재원조달계획 분야에서 180점 만점 가운데 179점을 받았다. 경쟁자였던 산업은행 컨소시엄이 167점, 메리츠종금증권 컨소시엄이 161점을 받은 것과 대조적이다.

박 전 특검과 곽 전 의원은 혐의를 전면으로 부인하고 있다. 특히 곽 전 특검은 이날(16일)도 중앙일보에 “하나은행에 관련 연락을 한 적도 없고 만난 적도 없다”라며 “하나은행이 성남의뜰 컨소시엄을 이탈하려고 한 위기 상황 자체가 없었던 걸로 안다”라고 항변했다. 그는 앞서 지난 2월 8일 1심에서 무죄를 선고 받고 2심을 기다리고 있다.

사건에 밝은 한 서초동 변호사는 “박 전 특검은 기소를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