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재학생이라면 A학점"…하버드대 교수 웃게 한 尹 답변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소프트파워의 부흥을 위해 국가가 할 일은 "규제를 풀어가는 것"이라고 말하자 '소프트파워'라는 개념을 최초로 제시했던 조지프 나이 하버드대 교수는 "A학점을 줄 정도"의 답변이라고 웃으며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보스턴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에서 연설을 마친 뒤 조지프 나이 하버드대 석좌 교수 및 청중과의 대담에서 나이 교수로부터 '한국의 소프트파워 강화 노력'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후(현지시간) 하버드 케네디스쿨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정책연설을 한 뒤 조셉 나이 석좌교수와 대담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후(현지시간) 하버드 케네디스쿨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정책연설을 한 뒤 조셉 나이 석좌교수와 대담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나이 교수가 "대한민국은 소프트파워 강국으로 알려졌다. 지를 강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라고 묻자 윤 대통령은 "BTS, 블랙핑크, 미나리, 오징어게임, 기생충 (등의 성공에) 정부가 도와준 것이 거의 없다"며 "순수히 민간과 시장에서 만든 것이고 미국의 플랫폼 기업과의 협력의 결과이기도 하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박사님께서 20년 전에 '소프트파워' 책을 쓰셨을 때 저도 그 책을 읽었다"며 "하드파워, 중화학공업 등은 국가가 나서서 산업 진흥을 할 수 있지만 (소프트파워 부흥은) 국가가 나설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을 이어갔다. 이어 "다만 국가는 불필요한 규제가 있다면 그 규제를 해체하는 것, 그리고 전 세계마켓을 단일시장으로 만들 수 있게 개별 국가에서 규제를 먼저 풀어가는 게 소프트파워를 키울 수 있는 게 아닌가 싶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열린 글로벌 영상콘텐트 리더십 포럼을 언급하며 "파라마운트, 유니버셜, 워너브라더스 등 관계자 분들이 많이 오셨는데 우리 시장에 마음껏 들어오시라고 했다"며 "만약 사업하시는 데 불편한 제도가 있으며 제가 싹 없앨 테니 걱정하지 마시고 들어오시라고, 우리는 전 세계와 함께 싱글 마켓을 만들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의 발언이 끝나자 학생들 사이에서는 박수와 환호가 나왔다. 나이 교수는 "완벽한 답변"이라며 "케네디스쿨 재학생이라면 바로 A학점을 수여했을 정도"라고 화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