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펜타곤' 찾은 尹대통령 "美 확고한 확장억제 전적으로 신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7일(현지시간) 미국 국방부(펜타곤)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미국의 확고한 확장억제 공약을 전적으로 신뢰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수도 워싱턴 DC 외곽에 있는 펜타곤을 방문했다. 펜타곤 정문 앞에는 육·해·공 미군 의장대가 도열했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정문 앞에서 윤 대통령을 영접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펜타곤 군지휘통제센터(NMCC)를 찾아 NMCC의 전략적 감시 체계와 위기대응 체계 관련 보고를 받았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D.C. 펜타곤(국방부)를 방문했다. 윤 대통령이 오스틴 국방장관의 영접을 받고 입장전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워싱턴=강정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D.C. 펜타곤(국방부)를 방문했다. 윤 대통령이 오스틴 국방장관의 영접을 받고 입장전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워싱턴=강정현 기자

미국 측에서는 오스틴 장관을 비롯해 마크 밀리 합참의장, 폴 러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등이, 우리 측에서는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1차장, 박진 외교부 장관, 조현동 주미대사 등이 참석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저와 조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보다 실효적이고 강경하게 대응하기 위해 한미 간 확장억제를 더욱 강화하기로 합의했다”며 “한미 양국이 미 핵전력의 공동기획, 연습훈련 등 동맹의 확장억제력을 강화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확고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위협에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서는 한국형 3축 체계를 포함해서 압도적 대응 능력과 응징 태세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은 국제사회의 강력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핵과 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면서 전례 없는 빈도와 강도로 도발을 감행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소형 핵탄두를 공개하면서 전술핵 사용을 공언했고, 고체 추진 장거리 탄도 미사일 발사도 감행했다. 북한은 다양한 유형의 도발을 통해 한미를 압박하고 동맹의 균열을 꾀하려고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한미연합연습과 훈련을 더욱 강화하고 한미일 안보협력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미국의 확고한 확장억제 공약을 전적으로 신뢰한다”며 “만일 북한이 핵무기 사용을 기도한다면 미국의 핵 능력을 포함해 한미동맹과 대한민국 국군의 결연하고 압도적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북한은 핵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깨닫고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해 비핵화 결단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지난 70년간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핵심 축으로 자리매김했다”며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한미동맹을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면서 미래를 향해 함께 전진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D.C. 펜타곤(국방부)를 방문했다. 윤 대통령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워싱턴=강정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D.C. 펜타곤(국방부)를 방문했다. 윤 대통령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워싱턴=강정현 기자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대한민국은 수십 년 동안 굳건한 저희의 친구였다”며 “날이 갈수록 저희가 대한민국을 의지하는 정도가 더 커지고 있고, 이에 대해 저희는 매우 깊이 감사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오스틴 장관은 “지난 70년 동안 우리 동맹이 가장 견고하고 능력 있고 상호 운영성이 뛰어난 동맹으로 발전해 왔다. 이를 통해서 한반도상에서 주요 분쟁과 침공을 억제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나아가 오스틴 장관은 “대한민국을 방어하기 위한 미국의 의지는 철통과도 같다는 것이다. 저희들의 확장억제 공약 역시 그렇다”며 “여기에는 완전한 범위의 미국의 능력, 재래식 핵 및 미사일 방어 무기도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오스틴 장관은 “대한민국과 미국은 자유와 민주주의, 법치에 뿌리를 둔 공동의 비전을 갖고 있다”며 “우리의 동맹은 자유롭고 개방된 인태지역이라는 비전에 큰 축을 형성하고 있다. 이런 방향으로 함께 전진할 것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외국 대통령으로서는 최초로 미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다르파)을 방문했다. DARPA는 장기적 관점에서 미 국방의 연구·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기관으로 인터넷, 음성 인식 기술 등 첨단 기술의 산실로 꼽힌다.

윤 대통령은 이곳에서도 브리핑을 받고 관계자들과 기술혁신 극대화를 위한 연구환경에 대한 의견을 나눴으며, 한미 양국의 국방과학기술 협력 강화 방안도 모색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