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해리스·블링컨과 국빈오찬…용산 '명패' 얘기로 분위기 띄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 국빈 방문 나흘째인 27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공동 주최한 국빈오찬에 참석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미 국무부 청사에서 진행된 국빈오찬에서 “세계 외교부의 중심부인 이곳 국무부에 초대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두려움 없는 해리스 부통령, 한미 동맹의 강력한 지지자들과 함께하고 있으니 어떤 도전도 이겨낼 수 있을 것 같다”고 분위기를 띄웠다.

국빈오찬 행사에 나란히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EPA=연합뉴스

국빈오찬 행사에 나란히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EPA=연합뉴스

그런 다음 국무부 청사가 ‘해리 트루먼’ 빌딩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용산 집무실 책상 위 명패 이야기를 꺼냈다.

지난해 5월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 당시 선물한 나무 명패로, 트루먼 대통령이 남긴 ‘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The Buck Stops Here)라는 유명 문구가 새겨져 있다.

윤 대통령은 “이 문구를 보면서 자유 민주주의를 위한 헌신과 책임을 가슴에 새긴다”며 트루먼 대통령의 한국전 파병 결정을 환기했다.

이어 “어제 저와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동맹의 발전 방향에 관해 다양한, 유익한 협의를 가졌다. 이를 바탕으로 양국 국민에 대한 실질적 혜택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동맹을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며 “우리의 미래는 과거보다 더 찬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윤 대통령은 “오늘 이 자리에 모이신 참석자 한 분 한 분이 한미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의 주역”이라며 “우리 동맹이 힘차게 전진해 나가는 길에 모두 함께해달라”고 전했다.

호스트인 블링컨 국무장관은 전날 백악관 국빈만찬을 언급하며 “어젯밤 윤 대통령이 ‘아메리칸 파이’를 노래해 모든 사람을 웃게 만들었다”며 “(오늘 오찬에서도) 또 다른 공연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있으면 공연을 이어가시라”고 말해 좌중의 웃음을 끌어냈다.

블링컨 장관은 한국계인 줄리 지윤 정 스리랑카 주재 미국 대사의 개인사도 언급했다.

줄리 지윤 정 대사는 1977년 가족과 함께 캘리포니아로 이민왔을 때만 해도 영어를 한 마디도 하지 못하는 5살 소녀였다. 식당에서 설거지하던 어머니는 곧 사서가 됐고, 엔지니어링 회사의 한 현장에서 일하게 된 아버지는 이후 혁신적인 난방 시스템을 설계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것이 한 가족을 통해 한미를 연결하는 실이라면, 우리 국가를 하나로 묶는 우리의 관계가 얼마나 풍부하고 깊이 있는지 생각해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상호 방위에 대한 우리 약속은 결코 흔들린 적이 없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지난해 방한 당시 찾았던 비무장지대(DMZ), 현대차의 미국 내 전기차 생산, ‘오징어 게임’, 방탄소년단, 아카데미상을 받은 배우 윤여정과의 만남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한미 협력 관계를 두루 언급했다.

이어 “방금 말씀드린 모든 분야에서 윤 대통령의 지도력이 우리 두 나라의 발전을 가능하게 했다”며 “독재정치와 침략이 만연한 이 시대에 윤 대통령의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