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임효준 질문에 답변 피한 쇼트트랙 국가대표 황대헌

중앙일보

입력

23일 쇼트트랙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1위를 차지하고 1년 만에 복귀한 황대헌. 연합뉴스

23일 쇼트트랙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1위를 차지하고 1년 만에 복귀한 황대헌. 연합뉴스

피할 수 없는 대결이 다가온다. 황대헌(24·강원도청)은 린샤오쥔(한국명 임효준)과의 맞대결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피했다.

황대헌은 23일 충북 진천선수촌 아이스링크에서 끝난 2023-2024시즌 쇼트트랙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1위를 차지했다. 1차 대회에선 8위에 그쳤으나, 2차 대회에선 세 종목 모두 2위 이내에 들면서 역전극을 이뤄냈다.

황대헌은 2022 베이징 올림픽 남자 1500m 금메달리스트다. 하지만 지난 해 열린 선발전에는 불참하며 재충전의 시간을 가졌다. 황대헌은 "지난 시즌을 쉬고, 1년 만에 돌아왔다. 너무 기쁘고, 또 한 번 더 이 자리가 소중하다는 걸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황대헌은 경기 뒤 중국 선수와의 경쟁에 대한 질문을 받았으나 "오늘 경기에 관한 질문만 해달라"고 말했다. 다음 시즌에 관한 생각을 물었을 때 똑같이 답변했다. 황대헌은 린샤오쥔과 불편한 관계다. 2018 평창올림픽에선 함께 출전해 메달을 목에 걸었으나, 2019년 사이가 틀어졌다.

지난달 세계선수권에 출전한 린샤오쥔. 뉴스1

지난달 세계선수권에 출전한 린샤오쥔. 뉴스1

당시 린샤오쥔은 동성 후배의 바지를 내린 혐의로, 대한빙상경기연맹으로부터 선수 자격정지 1년 징계를 받았다. 결국 항소심에서 무죄 판결이 나왔으나, 이미 중국 귀화 과정을 진행시킨 상태였다.

린샤오쥔은 '한 선수가 국적을 바꿔서 올림픽에 출전하려면 기존 국적으로 나선 대회 이후 3년이 지나야 한다'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올림픽 헌장에 따라 베이징 올림픽엔 나서지 못했다. 황대헌은 베이징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냈고, 2022~23시즌엔 국제대회에 나서지 않았다.

린샤오쥔은 그 사이 중국 대표로 발탁돼 국제대회에 출전했고, 지난 3월 서울에서 열린 세계선수권에도 출전했다. 린샤오쥔이 차기 시즌 중국대표팀에 합류하면 두 선수는 월드컵 시리즈와 세계선수권에서 만나게 된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