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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강자' 인삼도 제쳤다…수출 2배 급증한 '검은 반도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2023년 K푸드 플러스( )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에서 참관객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2023년 K푸드 플러스( )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에서 참관객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반도체 부진으로 수출 한파가 몰아치는 가운데 ‘K-식품’이 기대 이상의 성적표를 받고 있다. 전체 수출액에 비하면 아직 비중이 크진 않지만, 나날이 무역 적자가 쌓여가는 흐름 속에서 완화 역할을 해주고 있다는 평가다.

19일 관세청 수출입통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달 농수산식품 수출액은 9억8400만 달러로, 전년 동월(9억6200만 달러) 대비 2.3%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수출액은 13.6% 감소한 것과 대비된다. 올 1분기 기준으로는 0.2% 증가한 26억4300만 달러 수출을 기록했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품목별로도 농산물과 수산물을 가리지 않고 선방했다. 연중 내내 수확이 가능한 국산 딸기는 3월 기준으로 전년 대비 28% 증가한 1300만 달러 수출을 기록했고, ‘전통 강자’ 인삼도 9.7% 증가한 21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국산 배도 올해부터 에콰도르 등으로 수출길이 새로 열리면서 지난해보다 2배 넘게 증가한 500만 달러의 실적을 보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검은 반도체’로 치켜세운 김은 1800만 달러에서 3500만 달러로 1년새 수출액이 무려 94.9%나 급증해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 세계 시장에서 70% 점유율을 차지하는 국산 김은 2019년부터 수산식품 가운데 수출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이외에 굴(64.3%), 미역(25.9%) 등도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가공식품도 한류 열풍에 힘입어 좋은 성과를 냈다. 김치는 지난해 수출액이 1억41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7년 만에 감소세로 전환됐지만, 올해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달엔 1500만 달러 수출을 기록해 전년 대비 7.4% 증가했다. K-라면도 기본 라면부터 시작해 짜장면, 볶음면 등 주력 수출 품목을 다양화하면서 지난해보다 5.8% 증가한 7600만 달러의 실적을 기록했다.

이같은 K-푸드의 선방은 한류 효과뿐만 아니라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 ▶글로벌 공급망 개선 등의 효과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농수산식품은 다른 품목에 비해 소비가 많이 이뤄지고 있다”며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한식=건강식’이라는 이미지가 생겨나 코로나 이후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글로벌 공급망 개선으로 물류 비용이 지난해보다 줄어들면서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도 우위가 생겼다는 설명이다.

정부도 기회를 놓치지 않고 ‘물 들어올 때 노 젓기’에 본격 나서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날부터 오는 21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2023년 K-푸드 플러스(+)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열고 40개국 456개 기업 관계자들을 만나기로 했다. 코로나 확산 이후 최대 규모다. 특히 해외 바이어들이 딸기·토마토 등 신선 농산물과 김치 등 가공식품 생산 현장을 방문하는 기회도 마련해 실제 수출 증가로 연계될 수 있도록 했다. 해양수산부도 김을 비롯해 해외에서 인기 있는 양식수산물을 ‘미래 전략품목’으로 선정해 해외 수출을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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