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돈봉투 녹취록'에 민주당 급반전…송영길 탈당론까지 나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업가로부터 10억원대 뒷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된 민주당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 논란이 2년전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으로 번지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박홍근 원내대표 등과 대화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박홍근 원내대표 등과 대화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민주당 지도부는 13일만 해도 이 전 부총장 수사 등을 “국면 전환용 기획수사”(권칠승 수석대변인)로 지적하며 검찰의 부당성을 부각했다. 이재명 대표도 같은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진술을 통해서 객관적 진실을 왜곡ㆍ조작하는 검찰 행태가 일상이기 때문에 저는 잘 믿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당내에선 “최근 정부ㆍ여당 지지율 하락국면을 만회하기 위해 야권에 사정(司正) 칼날을 들이대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적지 않았다.

그러나 13일 저녁 JTBC를 통해 2021년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후보 캠프에 있던 윤관석ㆍ이성만 의원이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과 당 관계자들에게 돈 봉투 전달 정황을 뒷받침하는 생생한 녹취록이 나오면서 분위기가 180도 달라졌다.

14일 오전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강선우 대변인은 돈 봉투 의혹 관련 질문에 “특별한 논의가 없었다”며 말을 아꼈다. 이재명 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에 대해 묵묵부답했다. 이날 비공개 최고위에서도 ‘당에서 사실관계를 좀 정확히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오갔다고 한다.

당내에선 “단순히 덮고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라는 위기의식이 불거지고 있다. 조응천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송영길 전 대표가 제 발로 (국내에) 들어오시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싶다. (들어와서 조사받는 게) 더 당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프랑스 파리에 있는 송 전 대표는 전날 언론 인터뷰에서 “이 전 부총장의 개인적 일탈”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조 의원은 “그것도 조금 궁색하다”며 “짜깁기, 조작한 거다 이런 식으로 하면 더더욱 코너로 몰릴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지난해 6월 2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장 선거캠프에서 열린 캠프 해단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지난해 6월 2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장 선거캠프에서 열린 캠프 해단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특히 총선을 앞두고 돈 봉투 파문이 당 전체로 번질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검찰은 2021년 당시 윤관석ㆍ이성만 의원을 포함해 송영길 전 대표의 캠프 관계자 9명이 국회의원 등 최소 40명에게 현금 총 9400만원을 전달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이다. 당내에선 2008년 한나라당 돈 봉투 사건 당시 300만원 봉투를 돌린 박희태 전 국회의장이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 선고받은 것을 상기하며 “이번엔 (관련자가) 최소 수십명이라면 그것보다 훨씬 더 (여파가) 셀 것”(조응천 의원)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 수도권 의원은 “그냥 넘어가면 당이 다같이 매도될 수 있다. 지금까지 검찰의 정치탄압 얘기를 해온 것까지 다 신뢰를 상실할 수 있다”며 “송영길 전 대표를 포함해 관련된 의원들이 선제적으로 ‘탈당하고 검찰 수사를 받겠다’고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대장동 개발, 성남FC 불법 후원, 쌍방울 사건 등 이재명 대표를 둘러싼 검찰 수사에 대해 당 지도부가 “정치 검찰의 정치 탄압”이라는 반박해 온 탓에 “이번 사안은 솔직히 어떻게 대처할지 모르겠다. 외통수에 걸린 거 같다”(민주당 당직자)는 반응마저 나오고 있다.  한 중진 의원은 “누군가는 책임지고 도려내야 하는데, 이미 뱉어놓은 말이 있기에 이를 뒤집기도 난감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국민의힘은 '이정근 게이트'로 명명하며 공세 수위를 바짝 올렸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송 전 대표의 ‘개인적 일탈’ 발언에 대해 “후보로 뛴 사람이 자기 핵심 측근이 무슨 짓을 한 지 모른다는 건 지나가는 소도 웃을 이야기”라며 “쓸데없는 소리 하지 마시고 빨리 귀국해서 진실이 뭔지 국민에게 사죄하고 응분의 책임을 지는 게 정치인의 도리”라고 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지금 민주당이 해야 할 일은 진상을 조사해 실체적 진실을 국민께 알리는 것”이라며 “‘쩐당대회’의 추악한 전말도 조만간 밝혀질 것”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