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럼프 기소 방해말라" 의원들에 소송까지 건 브래그 검사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을 형사 기소한 앨빈 브래그 뉴욕 맨해튼 지방검사장이 공화당 하원의원 등을 상대로 트럼프 수사를 방해하지 말란 내용의 소송을 제기했다. 트럼프 기소를 둘러싸고 미 정계의 혼란이 커지는 모습이다.

앨빈 브래그 뉴욕 맨해튼 지방검사장. AFP=연합뉴스

앨빈 브래그 뉴욕 맨해튼 지방검사장. AFP=연합뉴스

뉴욕타임스(NYT) 등 미 언론은 11일(현지시간) 브래그 검사장이 미국 뉴욕 남부 연방지방법원에 짐 조던 미 하원 법사위원장(공화당)과 법사위원회를 상대로 50쪽 분량의 소장을 냈다고 이날 보도했다.

앞서 지난 6일 조던 위원장은 트럼프를 수사했던 마크 포메란츠 전 검사에게 20일 하원 법사위 소환을 통보했다. 포메란츠는 맨해튼 지방검찰청(이하 맨해튼지검)에서 트럼프 관련 수사를 해온 인물로, 지난해 1월 취임한 브래그 검사장이 트럼프에 대한 기소를 반대하자 갈등 끝에 사임했다. 브래그 검사장은 이후 입장을 바꿔 트럼프 수사를 진행해 기소에 이르렀는데, 공화당 측은 "이런 입장 변화 자체가 정치적 동기가 있다는 걸 뜻한다"며 비난하고 있다.

짐 조던 미국 하원 법사위 위원장. AP=연합뉴스

짐 조던 미국 하원 법사위 위원장. AP=연합뉴스

이어 법사위는 뉴욕의 범죄율이 상승한 것과 관련해 맨해튼지검의 책임이 있다며 17일에 청문회를 추진하겠다고 10일 발표했다. 브래그 검사장이 범죄자들에 너그러운 정책을 도입한 탓에 범죄율이 치솟았다는 논리다. 브래그가 트럼프 기소에 혈안이 돼 다른 일에는 소홀했단 점을 강조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NYT는 짚었다. 하원 법사위는 공화당 의원 25명, 민주당 의원 19명으로 구성돼 공화당의 입김이 세다. 조던 위원장은 트럼프가 기소되기 전인 지난달에도 검찰에 트럼프의 수사 관련 자료를 요청하는 등 기소를 막으려고 애쓴 바 있다.

그러자 브래그 검사장이 공화당 의원들에 대한 "이례적인 소송"(NYT)으로 역공에 나섰다. 브래그 검사장은 "조던 위원장과 법사위는 정당한 수사에 뻔뻔하고 위헌적인 공격을 가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포메란츠 전 검사는 물론 수사와 관련된 다른 인물들에 대해서도 법사위의 소환을 금지하는 요청 등을 담아 소장을 제출했다. 또 기소 전후 검찰이 트럼프 지지자들로부터 살해 협박과 1000건 이상의 항의전화와 이메일을 받았단 사실도 적시했다. 범죄율 관련 청문회에 대해서도 "정치적 쇼"라고 날을 세웠다.

이에 조던 위원장이 "브래그 검사장은 범죄 사실이 없는 대통령을 기소했고, 의회의 감독권을 방해하고 있다"고 비난 성명을 내놓는 등 갈수록 대립은 격화하는 양상이다. 이와 관련,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브래그의 소송으로, 트럼프에 대한 조사가 법정에서 진행되는 동안 의회가 수사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일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2016년 대선 당시 성추문을 막기 위해 돈을 건넨 의혹과 관련해 총 34개 혐의로 기소됐다.

미국 역대 대통령 중 처음으로 형사 기소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UPI=연합뉴스

미국 역대 대통령 중 처음으로 형사 기소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UPI=연합뉴스

트럼프, "아베에게 받은 금장 골프채 반납할 것"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고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에게 받은 금장 골프채를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에 반납하겠다고 11일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밝혔다. 해당 골프채는 아베 전 총리가 지난 2016년 미국을 방문해 당시 대통령 당선인 신분이던 트럼프에게 선물한 것이다.

그간 트럼프는 재임 시절 외국 인사에게서 받은 선물을 두고 자신의 소유라 주장해 왔다. 그러다 돌연 입장을 바꾼 것은 현재 진행 중인 기밀문건 반출 관련 특검 수사를 의식해 추가 논란을 차단하려는 시도로 보인다는 것이 정치매체 더힐 등 미 언론의 분석이다.

NARA는 대통령이 재임 시 외국에서 받은 선물이 415달러(약 55만 원) 이상일 시 미 국민의 재산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트럼프는 이를 제대로 신고하지 않아 논란이 돼왔다. 다만 트럼프는 아베에게서 받은 골프채가 "취임하기 전(당선인 신분)에 받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임 시 받은 선물이 아니라 반납할 의무가 없음에도 내놓았다는 의미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