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대통령실 감청 안돼? 내부자가 넘겼다면 그게 더 심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2일 오후 제주시 애월읍 한 카페에서 독자와의 만남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2일 오후 제주시 애월읍 한 카페에서 독자와의 만남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대통령실 도·감청 가능성이 전혀 없다는 대통령실 입장에 대해 “사실이라면 더 심각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12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통령실은 감청이 안 된다. 청와대보다 더 안전하다’는 대통령실 입장을 언급하면서 “감청 가능성을 전면 부인하는 이 말이 사실이라면 사람이 흘렸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우리 안보 핵심 관계자 중 미국에 정보를 떠넘기는 사람이 있고, 그 사람 정체가 드러나지 않도록 감추기 위해서 미국이 통신 감청인 듯 보고서를 작성했다는 얘기”라고 주장했다.

그는 “통신 감청을 당해도 심각한 상황인데 내부자 유출로 가면 더 심각한 상황이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통신감청으로 가면 왜 성급하게 대통령실을 옮겼냐는 비판에 직면할 테니 무조건 부정해야 하는 상황이 아닐까”라며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때도 감청으로 월북을 알아냈느냐 다른 경로냐를 가지고 갑론을박이 있었는데, 이번에도 정확히 어떤 것인지는 안 밝혀질 듯하다”고 부연했다.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최근 미국 정보기관의 국가안보실 도·감청 의혹과 관련해 야당을 중심으로 ‘대통령실 졸속 이전으로 보안에 구멍이 생겼다’는 지적이 나오는 데 대해 대통령실 이전을 비판하기 위한 정치적 공세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대통령실은 전날(11일) 대변인 명의 언론 공지를 통해 “터무니없는 거짓 의혹”이라며 “용산 대통령실은 군사시설로, 과거 청와대보다 훨씬 강화된 도·감청 방지 시스템을 구축, 운용 중이다.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안보실 등이 산재해 있던 청와대 시절과 달리, 현재는 통합 보안시스템과 전담 인력을 통해 ‘철통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뉴욕타임스(NYT) 등 주요 외신은 미국 정보당국이 한국을 비롯한 동맹국들을 도·감청한 비밀 문건이 온라인에 유출됐다고 잇따라 보도했다. 해당 문건에는 김성한 당시 국가안보실장과 이문희 외교비서관이 우크라이나에 포탄을 지원하는 방안을 고심한 대화로 추정되는 내용도 포함됐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에 대해 “공개된 정보 상당수가 위조됐다는 데 대해서 한미의 평가가 일치한다”고 전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