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의겸 "한동훈은 '조선 제일혀'…말싸움 하나는 정말 잘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뉴스1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해 “일부 언론에서 한 장관을 ‘조선 제일검’이라고 평가하는데 저는 ‘조선 제일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3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인터뷰에서 “한동훈 법무장관의 말솜씨는 역공, 허를 찌르기, 또 대담한 사실 왜곡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한 장관이 말싸움 하나는 정말 잘한다. 그런 능력은 저도 부럽다”면서도 “그럴듯해 보이기는 하는데 냉정하게 따지면 많은 부분이 궤변”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현란한 말솜씨가 한 장관을 스타로 만들기도 했지만 한 장관의 말솜씨와 말투, 또 전개하는 논리 같은 것들이 윤석열 정부에게 또한 큰 부담이기도 하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의 이날 발언은 헌법재판소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권한쟁의 심판을 둘러싼 한 장관 발언에 대해 평가하면서 나왔다. 김 의원이 언급한 ‘조선 제일검’은 검사 재직 당시 전직 대통령과 대법원장을 비롯한 각종 정관계 및 재계 인사들을 가리지 않고 수사했던 한 장관에게 붙은 별명이다.

한 장관은 같은 날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헌재의 ‘검수완박법’ 유효 결정과 관련해 “헌법재판소의 결정은 문제가 많은 결정이라고 생각하지만, 법 집행을 담당하는 사람으로서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하고 그 결정 취지에 맞춰서 법을 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 입법이 국민에게 직접 피해를 주는 내용인데 법무장관이 가만히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으면 오히려 그게 직무유기”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