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9회 투아웃, 오타니가 끝냈다…"만화 같은 승리" 日의 열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세계에서 가장 강한 팀!" "만화 같은 승리다!"
일본 야구 대표팀이 22일(한국시간)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14년 만에 우승을 거두자 일본 열도는 환희에 휩싸였다. 경기를 중계한 TV아사히 캐스터는 일본이 미국을 3-2로 이기고 우승을 확정 짓는 순간 "일본이 미국을 깼다" "세계에서 가장 강한 사무라이 재팬" 등을 외치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일본의 WBC 우승은 2006년, 2009년에 이어 통산 세 번째다. NHK, 교도통신 등 일본 주요 매체는 일본의 우승 소식을 긴급 속보로 전했다. 스포츠 신문들은 호외를 발행해 도쿄 시내에서 시민들에게 배포했다.

22일 일본 도쿄 시내에서 시민들이 일본 대표팀의 WBC 우승을 알리는 스포츠신문 호외를 받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22일 일본 도쿄 시내에서 시민들이 일본 대표팀의 WBC 우승을 알리는 스포츠신문 호외를 받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날 오전 도쿄 미나토구에선 야구팬들이 모여 결승전을 함께 보는 '퍼블릭 뷰잉(PV)' 행사가 열렸다. 평일 아침이었지만 약 400명의 팬이 집결해 응원을 하며 경기를 관람했다. 휴가를 내고 왔다는 20대 직장인 남성은 요미우리신문에 "만화 같은 경기였다. 믿어지지 않는다. 이 경기를 볼 수 있었던 것은 평생 보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30대 직장인 여성도 "미국이나 멕시코 등 훌륭한 팀이 많은데 무패로 우승한 것은 정말 대단하다. 선수들은 일본의 자부심"이라고 말했다.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일부 회사는 이날 오전을 'WBC 휴가'로 정하기도 했다. 도쿄의 웹 마케팅 회사 '디지마케'의 니시하타 다이키(西畑大樹·30) 대표는 요미우리신문에 "사무라이 재팬의 진격에 감동 받았다. 사원들이 이날 오전 일을 쉬고 함께 응원함으로써 연대감이 더 강해졌다"고 말했다. 오사카의 컨설팅 회사 '투모로게이트'에서도 전 직원에게 특별 휴가를 줬고 희망자만 회사에 모여 응원전을 펼쳤다.

22일 오전 일본 도쿄에서 열린 WBC 결승전 퍼블릭 뷰잉 행사에서 관객들이 일본 대표팀을 응원하고 있다. AP=연합뉴스

22일 오전 일본 도쿄에서 열린 WBC 결승전 퍼블릭 뷰잉 행사에서 관객들이 일본 대표팀을 응원하고 있다. AP=연합뉴스

특히 이날 9회 마무리 투수로 등판한 오타니 쇼헤이(大谷翔平) 선수가 미국 대표팀 강타자 마이크 트라우트를 삼진으로 막아내는 장면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계속 올라오며 큰 화제를 모았다. 일본 네티즌들은 "1점 차 9회 투아웃 상황에서 오타니와 트라우트의 대결은 마치 드라마 같았다" "30년 야구팬이지만 여태까지 본 모든 경기 중 최고였다" 등의 소감을 남겼다.

최우수선수(MVP)의 영예를 안은 오타니의 인터뷰 내용에도 관심이 쏟아졌다. 오타니 선수는 이날 우승 후 미국 폭스(FOX)스포츠와의 인터뷰에서 메이저리그 강타자 출신인 데이비스 오르티스로부터 "당신은 어느 별에서 왔나"라는 질문을 받고 이렇게 답했다.
"일본의 시골이라고 할까, 팀도 거의 없는 곳에서 야구를 했다. 일본인들로서는 노력하면 이곳에 설 수 있다는 것을 (나를 통해) 알 수 있어서 정말 좋았던 게 아닐까."
오타니는 이어 "내가 어렸을 때부터 동경했던 (오르티스) 선수와 지금 인터뷰를 하고 있는 것을 솔직히 믿을 수 없다"며 "이번엔 내가 그런 입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에 일본 야구팬들은 "초우등생의 답변" "역시 겸손한 오타니"라며 찬사를 보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