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국민 65%는 "한일 정상회담 긍정 평가"...기시다 지지율 상승세

중앙일보

입력

일본 국민 약 3명 중 2명은 지난 16일 도쿄(東京)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내각 지지율도 상승세를 보였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요미우리신문이 20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65%가 16일 진행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의 정상회담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답했다. 같은 날 발표된 아사히신문 조사에선 63%가, 마이니치신문 조사에선 64%가 긍정 평가를 내렸다. 한국 정부가 지난 6일 발표한 일제 강제징용 문제 해결책에 대해서도 긍정 평가 비율이 58%(요미우리), 55%(아사히), 54%(마이니치) 등이었다.

일본 국민들은 회담 결과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면서도 이후 한일 관계 전망에 대해선 다소 유보적인 답을 내놨다. 요미우리가 향후 한일관계 전망을 묻자 "변하지 않는다"가 61%로 가장 많았고, 이어 "좋아진다"(32%), "나빠진다"(4%) 순이었다. 아사히 조사에서도 앞으로의 한일 관계에 대해 "변하지 않는다"(57%), "좋은 방향으로 진행된다"(37%), "나쁜 방향으로 진행된다"(3%) 순으로 답변 비중이 높았다.

단 마이니치 조사에선 "한일 관계 개선을 기대하는가"라고 질문했는데, 64%가 "기대한다"고 답했다. "기대하지 않는다"는 28%였다.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상승하고 있다. 아사히 조사에서 내각 지지율이 40%로 한 달 전 조사 대비 5%포인트 상승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같은 기간 53%에서 50%로 3%포인트 하락했다. 마이니치 조사에서는 지지율이 33%로 나타나 지난달 대비 7%포인트 상승했다. 요미우리 지지율은 42%로 한 달 전 조사 대비 1%포인트 올랐다.

"기시다, 尹에 위안부 합의 이행 요구" 

한편 20일 산케이신문은 기시다 총리가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에게 위안부 합의 이행과 후쿠시마 수산물 등에 대한 수입 규제 철폐를 요구했으나 "진전은 없었다"고 보도했다. 또 독도 문제와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대해서는 정상회담에서 거론되지 않았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