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홍근 "김재원, 尹공약 폄훼하고 조롱…직접 사퇴 요구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5·18 정신을 헌법에 수록할 수 없다'는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의 발언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 공약을 폄훼하고 조롱한 김 최고위원에 대해 윤 대통령이 직접 사퇴를 요구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여당 지도부와 윤석열 정부 책임자들은 앞다퉈 5·18 정신을 폄훼하고 역사 왜곡에 앞장선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은 한술 더 떠 어제 행정안전위원회에서 5·18 (민주화 운동에) 북한 개입 가능성을 재차 밝혔다"며 "역사를 왜곡하는 김 위원장을 즉각 해임시켜야 한다"고 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앞서 김 최고위원은 지난 12일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주관하는 예배에서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은 불가능하다"고 발언했다.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전 목사가 예배 도중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당 대표를 거론하며 "우리가 김기현 장로를 밀었는데 찬물을 던졌다. 5·18 정신을 헌법에 넣겠다고 하는데 전라도 표가 나올 줄 아느냐"고 언급하자, 김 최고위원은 "그건 불가능하다. 저도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은 이날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윤 대통령의 입장은 확고하다"며 "윤 대통령이 광주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입장을 이미 여러 차례 드러낸 바 있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5·18 정신의 헌법 수록은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 중 하나다.

박 원내대표는 또 "윤석열 정부의 대일 무능 외교로 국격이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피해자 동의 없는 굴욕적인 강제 동원 해법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가 제3자 변제 방식을 발표한 지 사흘 만에 일본 외무상은 아예 강제 동원은 없었다고 공식 부인했다"며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운운하던 윤석열 대통령의 뒤통수를 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35년 만에 자국 내 섬을 재집계한 일본 정부가 독도를 포함해 발표했다"며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서라면 이제 독도까지 일본에 내어줄 작정이냐"고 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권의 무능하고 굴욕적인 최악의 외교로 국가적 망신과 혼란만 계속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