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대우조선 파업 주도 간부, '자통' 통해 北에 파업 보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공안당국이 23일 민주노총 금속노조 조선하청지회 부지회장 A(55)씨와 금속노조 경남지부장 B(53)의 주거지와 사무실, 차량 등을 압수수색 했다. 이들은 간첩단으로 지목된 ‘자주통일 민중전위(자통)’에서 주요 직책을 맡아 활동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대우조선해양 파업 관련 내용도 자통을 통해 북한에 상세히 보고됐다고 한다.

 국정원이 23일 경남 창원시 민주노총 금속노조 경남지부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정원이 23일 경남 창원시 민주노총 금속노조 경남지부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파업 상황, 북한에 보고”

당국은 A씨가 자통 경남남부 책임자, B씨는 자통 노동사업단장을 맡아 조직 내 핵심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있다. 자통은 2016년쯤 경남 창원·진주를 기반으로 결성된 지하 조직인데, 조직원 4명이 구속돼 있다.

국정원 등은 앞서 구속된 조직원의 압수물 분석과정에서 A씨와 B씨의 혐의점을 파악했다고 한다. 조직원 중 한 명이 북한에 보낸 ‘보고문’을 확보했는데, 여기에 A씨로부터 전달받은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파업 준비 과정과 현황 등이 포함된 것이다. A씨는 지난해 4월부터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파업을 주도했다고 한다. 당국은 A씨가 북한의 지령으로 파업에 관여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파업이 진행되던 지난해 7월 경찰이 조선소 내부를 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파업이 진행되던 지난해 7월 경찰이 조선소 내부를 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는 지난해 6월 임금 30% 인상을 요구하며 51일 간 파업을 벌였다. 당시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이나 정부나 다 많이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며 공권력 투입을 시사했을 만큼 큰 사안이었다.

자통 관련 수사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 이희동)가 지휘하고 있다. 국정원이 각종 증거와 함께 압수수색 필요성을 요청하면, 검찰이 판단해 영장을 청구하는 방식이다. 이번 사건과 별개로 2016~2019년 민주노총 전·현직 간부 4명이 중국·캄보디아·베트남 등에서 북한 공작원을 접촉한 혐의는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 정원두)가 수사 중이다.

국정원 직원, 현장 촬영…민노총 “민간인 사찰”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는 이날 오전 경남 창원시 상남동에서 ‘윤석열 정권 공안몰이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압수수색이 진행되던 시점이었다. 이때 민노총 관계자들이 기자회견 현장을 촬영하던 국정원 직원을 민노총 사무실이 있는 건물 안으로 끌고 들어가면서 몸싸움이 발생하기도 했다. 민노총 측은 “민간인 사찰”이라며 반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